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인민은행, 국경간 디지털 통화 파일럿에 합류

공유
3

중국인민은행, 국경간 디지털 통화 파일럿에 합류

중국 디지털 위안화와 지폐 100위안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디지털 위안화와 지폐 100위안 사진=로이터
중국인민은행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를 국경간 결제에 활용하는 프로젝트에 합류할 것이라고 국제결제은행이 밝혔다고 24일 아이티뉴스가 전했다.

중앙은행디지털화폐는 지폐나 동전과 같으며, 보유자들에게 중앙은행에 대한 직접적인 청구권을 주는데, 이는 잠재적으로 상업은행을 뛰어넘을 수 있다.
중국인민은행은 자체 국내 중앙은행디지털화폐 프로젝트인 ‘디지털위안화(e-CNY)’를 보유하고 있다.이 프로젝트는 세계에서 가장 진척된 이니셔티브중 하나이며 여러 주요 도시에서 실제 실험이 진행되었다.

전 세계 관측통들은 e-CNY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그들이 배울 수 있는 교훈과 PBOC가 중국 당국의 오랜 야망인 위안화를 국제화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하는지 여부와 방법에 관심이 크다.

23일 PBOC의 디지털통화연구소는 현재 국제결제은행과 홍콩 및 태국중앙은행이 운영하는 다중 중앙은행디지털화폐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뒷받침하는 분산 원장 기술에 대한 실시간 국경 간 외환 결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홍콩통화청과 태국은행은 지난해 양국 은행이 중앙은행디지털화폐를 사용하여 자금을 이체하고 서로 지불 할 수 있는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다.

주요 블록체인 개발자인 컨센시스(ConsenSys)는 작년에 해당 프로그램의 구현 단계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아랍에미리트중앙은행도 가입한 확장된 프로그램은 "다양한 관할권의 증권 거래소, 은행과 기업이 국경과 다른 시간대를 넘어서 지불할 수 있는 길을 닦을 것"이라고 HKMA는 23일 밝혔다.

BIS가 지난달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5분의1을 대표하는 중앙은행은 향후 3 년 내에 자체 디지털 통화를 발행할 가능성이 높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