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청암재단,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백무현 카이스트 교수 등 선정

공유
0

포스코청암재단,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백무현 카이스트 교수 등 선정

과학상에 백 교수, 교육상에 사천 용남중학교, 봉사상에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기술상에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
포스코센터에서 다음달 6일 시상식 개최

포스코청암재단은 백무현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왼쪽)를 과학상 수상자로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를 기술장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청암재단은 백무현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왼쪽)를 과학상 수상자로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를 기술장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의 장학재단 포스코청암재단이 지난달 26일 이사회를 열어 올해 포스코 청암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수상자로는 과학상에 백무현 카이스트(KAIST) 화학과 교수, 교육상에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 봉사상에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기술상에 정한 아이쓰리시스템 대표이사를 각각 선정했다.
과학상 수상자 백 교수(IBS 부연구단장)는 전이금속 촉매를 매개로 일어나는 화학반응 원리를 밝히고 더 나은 촉매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를 정립한 화학자이다. 특히 컴퓨터와 이론·계산화학 연구 방법을 이용해 화학반응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음을 실증한 변혁적 연구 선구자이다.

지난해에는 유기화합물의 전기적 성질을 결정짓는 원자단을 전압의 미세한 차이를 이용해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만능 작용기’ 가능성을 제시했다. 만능 작용기 연구는 기존 패러다임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 성과라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향후 연구성과가 화학산업에 적용될 경우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사천 용남중학교(왼쪽)를 교육상 수상기관으로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을 봉사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청암재단은 사천 용남중학교(왼쪽)를 교육상 수상기관으로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을 봉사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사진=포스코

교육상 수상기관 경남 사천 용남중학교는 지난 2011년까지 사천시 인구감소에 따른 학생 수 급감으로 폐교 위기에 놓였으나 교사들이 앞장서서 혁신을 주도하고 학생, 학부모, 지자체가 적극 참여하고 지원해 교육공간 혁신에 성공해 한국 교육계가 주목하는 혁신학교로 탈바꿈했다.

봉사상 수상기관 사단법인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은 국내최초로 아동인권 관점에서 ‘수감자 자녀가 당당하게 사는 세상’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됐다. 수감자 자녀와 그 가족의 일상적 삶을 지원하는 활동과 더불어 사회구조와 제도의 변화까지 추구해 지속가능한 통합적 지원 플랫폼을 구축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기술상 수상자인 정 대표는 30여 년간 오로지 적외선 영상센서 개발에만 전념해 온 국내 적외선 영상센서 분야 1세대 연구자다. 그는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후 1998년에 회사를 세우고 본격적인 적외선 영상센서 개발에 박차를 가해 한국이 세계 7번째로 적외선 영상센서 양산국가로 발돋움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정 대표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양산에 성공한 적외선 영상센서는 어두운 공간에서 사물을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국방, 우주, 의료 등 국가 전략적 분야에서 수요가 많다. 특히 최근 독자기술로 개발한 12마이크로미터(㎛) 급 초소형 적외선 영상센서는 세계적으로 미국에서만 상용화된 자율주행차량 필수 부품으로 이번 독자기술 개발 성공으로 우리나라가 적외선 영상센서 분야에서 기술 선도국으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청암재단은 포스코 창업이념인 창의 · 인재육성 · 희생 · 봉사 정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확산시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2006년 포스코청암상을 제정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2021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은 다음달 6일 서울 포스코센터 서관4층 아트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상식 규모를 대폭 축소해 운영하며 시상식 전 과정은 포스코청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