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지난해 국제특허건수 2년 연속 세계 수위…한국 4위

공유
0

중국, 지난해 국제특허건수 2년 연속 세계 수위…한국 4위

WIPO 발표-중국이 미국과 격차 벌려…기업별로 보면 중국 화웨이-삼성전자 순

스위스 제네바의 WIPO 본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스위스 제네바의 WIPO 본부. 사진=로이터
중국이 지난해 국제특허출원건수에서 2년연속 세계 수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이날 특허협력조약(PCT)을 통해 제출한 국제특허출원건수에서 중국이 전년보다 16.1% 증가한 6만8720건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았으며 미국은 3% 늘어난 5만9230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과 미국간의 격차가 확대됐다.
뒤를 이어 일본이 4% 감소한 5만520건으로 3위에 올랐으며 한국은 5% 늘어난 2만60건으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출원기업별로 보면 중국통신사 화웨이가 5464건으로 4년 연속 톱을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한국의 삼성전자(3093건)가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일본의 미쓰비시전자(2810건), 한국의 LG전자(2천759건) 등이 뒤를 이었다.

WIPO의 다렌 탕 사무총장은 “아시아에서 보다 장기적인 추세로서 출원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은 그 중심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서도 출원건수가 증가해 아시아지역의 출원이 전체의 절반이상을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WIPO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휩싸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특허출원건수가 4% 증가해 최대기록을 다시 경신했다. 탄 사무총장은 “혁신은 기반이 굳건하며 코로나19 위기에서도 세계는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PCT는 여러 나라에 개별적으로 특허를 출원했을 때 출원자에게 비용, 시간 부담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회원국에 특허를 출원하면 다른 회원국에도 함께 출원한 것으로 인정하는 국제 조약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