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글로벌 증권사 CLSA ESG보고서 아시아 ‘2위’ 올라

공유
0

네이버, 글로벌 증권사 CLSA ESG보고서 아시아 ‘2위’ 올라

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가 홍콩계 글로벌 증권사 CLSA가 발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리포트에서 아시아 인터넷·SW 회사 중 2위를 차지했다.

3일 네이버에 따르면 CLSA는 “네이버가 한국의 새로운 ESG 시대를 선도하며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특히 “2017년에 실시한 기업 지배구조 개편이 장기적 기업 가치 증대 효과를 가져왔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네이버가 설립이래 투명한 오너십을 유지해 왔으며, 2017년에 실시한 지배구조 개편이 더 나은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주주가치 향상을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이사회의 다양성이 향상되고, 전략적 의사결정이 크게 개선됐다는 판단이다.

네이버는 2017년 3월 이해진 창업자가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나고 외부인인 변대규 휴맥스 홀딩스 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한성숙 대표를 새로운 CEO로 선임한 바 있다. CLSA 보고서는 “변대규 의장이 이사회 의장으로서 회사의 부활에 기여하였으며, 한 대표가 전자상거래 등 비즈니스에 집중하며 네이버의 성장을 이끌어왔다”고 분석했다.

CLSA는 네이버가 최근 환경과 사회 분야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춘 ESG 정보를 공개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 인터넷 업계 기업들과 비교 결과, ESG에서 훌륭한 사례로 떠올랐다고 밝혔다. CLSA는 네이버의 ESG 점수를 70점에서 84점으로 상향, 인도의 전자상거래업체 Info Edge에 이어 부문 내 2위로 평가했다.

CLSA는 환경 부문에서 2020년말 글로벌 환경 스탠다드인 TCFD(기후관련 재무적 영향 보고서)를 기반으로 리포팅하는 등 네이버가 국내에서 6번째로 TCFD 채택된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 2040년 탄소 네거티브를 목표로 삼고 있는 네이버가 전력효율에서 최고 등급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사회 부문에서 네이버의 2018년 노동조합 설립과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도 호평을 받았다. 미디어에서 악의적인 콘텐츠를 필터링하는데 초점을 두기보다 편집권을 포기하고 언론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현지 취업 정보 플랫폼인 블라인드에 가장 일하기 좋은 곳 중 하나로 랭크되기도 했다고 CLSA는 분석했다.

네이버는 MSCI(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 Sustainalytics 등 주요 ESG 평가기관의 의견으로도 A 등급과 Low Risk 등급을 받는 등 글로벌 인터넷 기업들과 비교해도 점수가 높았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