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성과급·인사평가’ 논란 여진 이어지는 '네이버-카카오'

공유
0

‘성과급·인사평가’ 논란 여진 이어지는 '네이버-카카오'

네이버-카카오 창업자 직접 소통에도 불씨 여전히 남아

이미지 확대보기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 창업자가 최근 불거진 ‘내부 갈등’ 봉합을 위해 직접 나섰지만 여진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성과급과 인사평가 등 민감한 현안으로 비롯된 내부 갈등인 만큼 쉽사리 진화되기는 힘들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논란이 가라앉지 않으면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의 ‘경영 리더십’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성과급 논란’ 진화 쉽지 않은 네이버…노조 ‘단체행동’ 예고


최근 네이버 직원들이 불만을 제기한 ‘성과급 논란’에 대해 이 GIO가 직접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지만 수습까지는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이 GIO는 지난달 25일 본사 그린팩토리에서 ‘컴패니언 데이’를 열고 회사 방향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성과급 논란에 입을 열었다. 그는 “올해 가장 기쁜 일 중 하나는 직원들이 과거에 만들었던 성과에 대해 처음으로 그 밸류를 스톡옵션을 통해 주주 뿐 아니라 직원들과 함께 나누게 된 점"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2019년부터 매년 전 직원에 1000만 원 규모의 스톡옵션을 지급해오고 있다.

이날 구체적인 성과 보상 체계와 기준에 대해선 언급되지 않아, 일방적 소통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당장 네이버 노조(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는 구체적 보상 기준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지난 26일 “회사 측이 보여준 공감이 결핍된 소통 방식에 깊은 안타까움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구체적인 수치로 대답해달라’는 요구에는 ‘고민 중’ ‘검토 중’이라는 대답만 돌아왔다”면서 “논란이 인 지 1개월이 다 되도록 구체적인 방향성도 없는 ‘새로운 보상’ ‘다 같이 축하할 수 있는 자리’를 검토 중이란 말에 직원들은 실망과 좌절을 느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인센티브 지급 금액과 비율 공개 등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 2차 소통에 나선 카카오 ‘진땀’…불씨는 여전

김 의장의 사태 수습 언급에도 카카오는 인사평가 논란 수습에 진땀을 흘리는 모습이다. 지난 2일 카카오는 이날 오전 사내 간담회를 열고 최근 두 번째로 소통에 나섰다. 지난 25일 김 의장은 “이번 인사평가 논란은 사내문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과 같다”며 “카카오 내에서 절대로 누군가 무시하거나 괴롭히는 행위는 절대 없어야 한다”고 사내 단합과 동시에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 및 인사 조직 담당자 등이 참여한 추가 간담회에선 인사 평가방식을 개선키로하고, 직원 의견 반영을 위한 설문조사도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2차 소통에도 불구하고 불씨를 진화하지는 못했다는 후문이다.

최근 카카오의 인사평가 논란은 지난달 카카오 직원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가 한 커뮤니티에 개재되며 불거졌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