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투자자들은 왜 테슬라‧니오‧샤오펑 등 전기차 주식에 투자할까?

공유
0

투자자들은 왜 테슬라‧니오‧샤오펑 등 전기차 주식에 투자할까?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사진=로이터
투자자들이 왜 전기차 주식에 열광하는지 의미있는 조사가 나왔다.

벤징가닷컴은 3일(현지시각) 1000명의 독자들에게 그들이 왜 테슬라, 니오, 리오토, 엑스펑에 투자했는지를 설문 조사를 발표했다.
과연 트레이더들이 가장 기대하고, 관심을 갖고, 고민하는 것이 무엇일까?

1000명 이상의 독자 그룹을 대상으로 인기 전기차 주식인 테슬라, 니오, 리 오토, 샤오펑 주식에 대해 물었다.

응답자들이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것에 가장 많이 노출됐는지 파악하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2020년과 2021년의 거래 이력을 각 종목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지난 1년간 거래하거나 투자한 EV 주식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에서 테슬라는 64% 라는 응답이 나왔다.

니오는 67%가 나왔고, 리 오토 23%, 샤오펑 24% 의 응답이 나와 니오가 가장 높은 투자 비율을 나타났다.

EV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두 가지 주요 이유를 주로 대답했는데, 정부 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청정 에너지 차량 솔루션을 향한 세계적인 움직임과 성장 가능성이 그것이다.

많은 응답자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청정에너지를 수용하면 앞으로 모든 제조사와 모델의 EV에 유리한 사업 여건을 마련해 청정에너지 산업 전반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으로 중국 EV 제조사들이 세계 EV 시장 점유율에서 환심을 사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함께 연구개발 시간이 적었던 점을 감안할 때 응답자들은 니오, 리, 엑스펑이 테슬라처럼 뛸 수 있는 여지가 더 많다고 봤다.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중국에서 존재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트레이더들은 테슬라가 미국 외 시장에 노출되는 것도 이미 주식 가격으로 반영될 수도 있다고 봤다.

니오, 리, 엑스펑의 EV 라인업은 현재 미국에서 구매가 불가능해 중국 EV의 미국 시장 공식 진출이 주가가 급등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중국 EV의 유럽 및 미국으로의 이용이 확대될 것을 기대하며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미국 시장 진출이 언제 또는 언제 이뤄질지, 테슬라 경쟁업체들에 의해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 조사는 벤징가가 2021년 3월 실시했으며, 18세 이상의 다양한 성인 인구를 반영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발적인 것이었으며, 잠재 응답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1000명이 넘는 성인들의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