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OPEC+, 4월 소폭 증산…유가 5% 이상 급등

공유
1

OPEC+, 4월 소폭 증산…유가 5% 이상 급등

사우디는 자발적 감산 유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가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을 제외하고 감산조치를 이어가기로 했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가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을 제외하고 감산조치를 이어가기로 했다. 사진 = 로이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가 석유 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고려해 4월에 소폭의 증산만 허용하기로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감산을 4월에도 유지하기로 했다.
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OPEC+ 석유장관 회의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만 4월 '적정수준'(modest)의 증산을 허용하고 나머지 회원국들은 증산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OPEC+ 장관회의는 성명을 통해 "3월의 생산 수준을 4월에도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다만 계절 소비 패턴을 고려해 러시아와 카자흐스탄만은 예외로 한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는 4월에 각각 하루 13만 배럴과 2만 배럴 증산이 허용됐다. 러시아는 석유 가격이 과도하게 치솟는 것을 막기 위해 증산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일평균 100만배럴 규모 자체 감산을 4월에도 이어간다. 한 소식통은 에너지인텔리전스에 "사우디아라비아가 오는 5월부터는 일평균 100만배럴 감산을 서서히 그만둘 것"이라고 했다.

OPEC+ 회의를 앞두고 한동안 눈치보기 횡보장세를 이어갔던 유가는 감산 연장 소식에 급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동부시간 오후 12시 38분(한국시간 오전 2시 38분) 기준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원유(WTI) 4월물은 배럴당 64.81달러에 거래됐다. 브렌트유 5월물은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배럴당 67.64달러에 팔렸다. 두 유종 모두 2018년 10월 이후 최고가를 냈다. 전 거래일과 비교하면 각각 5.5% 가량 올랐다.
이번 감산 유지 조치는 한달간 유효하다. OPEC+는 다음달 초 감산 회의를 다시 열고 감산량 조절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압둘 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 에너지 장관은 "자발의 감산 중단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감산을 한 달 이상 끌고 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OPEC+는 4월 1일에 다시 장관회의를 열어 이후 증산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시장에서는 추가 증산을 허용할 정도로 국제유가가 안정세를 보인다는 판단에 따라 전체 하루 50만 배럴 규모의 증산 합의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OPEC+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 등에 대한 대책으로 지난해 4월 합의했던 계획에 따라 하루 970만 배럴 감산을 실행했다.

이후 OPEC+는 지난해 8월에는 하루 770만 배럴, 올해 1월부터는 하루 580만 배럴로 감산 규모를 축소하는 등 점진 산유량을 늘릴 계획이었다.

지난해 12월 회의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요 감소 추세가 크게 개선되지 않았고, 올해 1월부터 하루 200만 배럴을 증산할 경우 과잉 공급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판단해 50만 배럴 증산으로 방향을 바꿨다.

이에 따라 OPEC+는 지난 1월 감산 규모를 기존 하루 770만 배럴에서 720만 배럴로 줄이고 1월부터 1~2개월 주기로 회의를 열어 그다음 달 생산량을 결정하기로 했다.

1월 석유장관 회의에서도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증산만 허용했다.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은 2월과 3월에 각각 하루 6만5천 배럴, 1만 배럴씩을 증산하기로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월과 3월에 하루 100만 배럴씩 추가로 감산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