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의약품청,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평가 돌입

공유
0

유럽의약품청,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평가 돌입

유럽의약품청이 러시아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 V'의 동반심사(rolling review)에 착수했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의약품청이 러시아가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 V'의 동반심사(rolling review)에 착수했다. 사진 = 로이터
유럽연합(EU) 산하 기구인 유럽의약품청(EMA)이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연구소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에 대한 동반심사(rolling review)에 들어갔다고 CNBC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MA는 "우리는 스푸트니크 V가 효과, 안전 및 품질에 대한 일반 EU 표준을 준수하는지 평가할 것"이라면서 "전체 일정을 예측할 수 없지만 최종 응용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 평소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성명서에서 밝혔다.
동반심사는 코로나19 대유행과 같은 공중보건 비상 상황에서 의약품이나 백신에 대한 평가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한 절차다. 최종 허가 신청 전에 약품의 유효성, 안전성, 품질 등에 대한 데이터와 문서 등을 회사에서 받아 이를 검토하는 방식이다.

스푸트니크 V 개발 지원과 해외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하는 러시아직접투자펀드(RDIF) 키릴 드미트리예프 대표는 EMA가 스푸트니크 V를 승인하면 오는 6월부터 연말까지 5000만회분의 백신을 유럽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푸트니크 V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 코로나19 백신으로 러시아 당국의 승인을 받았지만 효능과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면서 주목받지 못했다.

최근 권위 있는 국제 의학지 '랜싯'에 스푸트니크 V의 면역 효과가 91.6%에 이른다는 임상 3상 시험 결과가 게재되면서 해당 백신의 긴급사용 신청을 승인하는 국가들이 늘고 있다.

현재까지 EMA가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을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3종뿐이지만 EU 회원국인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등이 스푸트니크 V를 자체 승인한 바 있다.

RDIF에 따르면 지금까지 스푸트니크 V 백신 사용을 승인한 국가는 러시아를 포함해 42개국(전체 인구 11억명)이다.
EU는 27개 회원국에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서구권에서 개발한 백신을 이미 접종 중이다.

백신 물량 부족으로 접종에 속도가 나지 않자 유럽 일각에서도 중국·러시아산 백신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은 EU 규제당국의 승인만 있다면 러시아 백신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