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또 백신 국수주의?…호주로 아스트라제네카 반출 막아

공유
0

EU 또 백신 국수주의?…호주로 아스트라제네카 반출 막아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진=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사진=뉴시스
이탈리아가 호주로 나가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반출을 막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럽연합(EU)의 백신 공급 개입설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는 전날인 3일 이탈리아 아나니(Anagni)에 소재한 백신 생산공장에서 25만 회분의 백신을 출하할 수 있도록 이탈리아 정부에 허가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정부는 이를 거절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미국 CNBC방송은 로이터의 이같은 보도를 확인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측에 사실 관계를 확인했지만 답을 얻지 못했다고 전했다. EU와 이탈리아 외교 당국도 이에 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EU 회원국인 이탈리아 정부 등의 이같은 결정엔 코로나19 백신 확보치를 늘리려는 EU의 방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EU 외부로 백신을 수출하려고 했던 아스트라제네카는 EU를 탈퇴한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제약회사다.

지난 1월 EU는 유럽 내에서 제조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수출을 잠정 통제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EU는 그동안 보건 전문가 등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EU 내에서 구매계약을 담당하는 행정기관 격인 유럽위원회(The European Commission)가 백신 확보에 미흡하고, 미국 등 다른 국가에서 효능을 입증받은 코로나19 백신의 접종 승인에도 더디게 대처한다는 비판도 자주 제기됐다.

이러한 백신 수출 통제는 3월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백신 제조업체들이 EU와 맺은 기한 내 공급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EU 회원국들은 수출 허가를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고 CNBC는 설명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1월 네덜란드와 벨기에 소재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백신을 당초 예상보다 적게 EU에 공급해야 할 처지라고 밝혀, EU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런 과정에서 ‘백신 국수주의’ 논란이 번지기도 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