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쎌바이오텍, 대장암 신약 'PP-P8' 1상 임상시험 허가 신청

공유
0

쎌바이오텍, 대장암 신약 'PP-P8' 1상 임상시험 허가 신청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경구용 유전자 치료제

쎌바이오텍이 대장암 신약 개발을 위해 1상 임상시험에 나선다. 사진=쎌바이오텍이미지 확대보기
쎌바이오텍이 대장암 신약 개발을 위해 1상 임상시험에 나선다. 사진=쎌바이오텍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쎌바이오텍(대표이사 정명준)은 대장암 치료제 신약 'PP-P8'의 임상연구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1상 임상계획승인(IND)을 신청했다고 5일 밝혔다.

PP-P8은 한국인의 대장에 서식하는 김치 유산균인 '페디오코커스 펜토사세우스(Pediococcus Pentosaceus, CBT SL4)' 특허 균주를 활용해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Lactobacillus Rhamnosus, CBT LR5)'에서 유래한 'P8'이라는 항암 단백질이 분비되게 만든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이다.
P8을 대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전자 재조합 유산균을 환자의 장에 정착시키는 방식으로 쎌바이오텍은 이미 유산균 약물전달시스템(DDS)과 항암 치료용 재조합 유산균 PP-P8과 관련한 5건의 한국, 일본 특허를 취득 완료했다.

특히 PP-P8은 경구제로 개발돼 복용 편의성이 높고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과 경제적 부담을 개선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장까지 직접 약물을 전달하므로 치료 효율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쎌바이오텍은 전임상시험 단계에서 P8의 대장암 세포 억제 효과를 확인했으며 독성과 부작용 등 안전성도 확인했다. 1상 임상시험은 전임상시험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되며 약 30명 정도의 대장암 환자가 참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쎌바이오텍은 유전자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향후 당뇨병 치료제, 위암 치료제 등 다양한 영역으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대장암은 다른 암에 비해 치료 기간이 매우 길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질환이다. 이번 연구로 신약이 개발된다면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