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공회전 줄여 항만 미세먼지배출 확 줄인다

공유
0

포스코, 공회전 줄여 항만 미세먼지배출 확 줄인다

정박 중인 선박에 육상 전기 공급...선박내 유류 발전기 가동 필요 없어

포스코 철강제품을 운송하는 광양리더호가 평택·당진항 부두에 정박해 육상전원공급설비로부터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사진=평양지방해양수산청
포스코 철강제품을 운송하는 광양리더호가 평택·당진항 부두에 정박해 육상전원공급설비로부터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사진=평양지방해양수산청
포스코가 민·관 협력으로 구축한 육상전원공급설비(AMP)를 철강제품 운송 선박에 적용해 대기오염물질을 크게 줄인다.

포스코는 5일 평택·당진항 해송 유통기지에서 김광수 포스코 물류사업부장, 김종인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청장, 예창섭 평택시 부시장, 이경희 광양선박 대표이사, 이명호 유성TNS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 가동식을 가졌다.
기존에는 부두에 정박한 선박이 선내 유류 발전기를 돌려 필요한 전력을 얻었으나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이용하면 정박 중 선박 엔진과 발전기를 가동하지 않아도 된다. 이에 따라 엔진과 발전기 가동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해양수산부(해수부)는 지난 2018년 8월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 시범사업에 착수하고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포항항 등 전국 12개 주요 항만에 248개 선석(배를 대는 자리)에 설치해 선박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포스코도 해수부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사업에 동참키로 하고 2019년 11월 항만 운영을 담당하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포스코 제품을 운송하는 광양선박, 포스코 제품관리·유통을 담당하는 유성TNS와 함께 설비 설치와 활용도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후 1년여 기간 동안 관련 설비 설치를 완료했다.

포스코가 평택·당진항 동부두 13번 선석에 설치한 육상전원공급설비를 활용하면 1년동안 선박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을 각각 1.5t, 9.9t 2.5t 줄일 수 있다.

김 포스코 물류사업부장은 “육상전원공급설비 구축은 정박 중인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원천 차단해 항만 인근 사업장의 대기환경을 개선한다”며 “포스코는 앞으로도 운송과 하역장비의 단계적인 친환경화를 추진해 항만 지역의 대기질 개선 정책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