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CB 11일 이사회서 최근 급등 금리 긴급 점검…변이 코로나바이러스 유럽경제 위협 증대 대응

공유
0

ECB 11일 이사회서 최근 급등 금리 긴급 점검…변이 코로나바이러스 유럽경제 위협 증대 대응

오는 11일(현지시각) 정례 이사회를 열고 최근 금리 급등세를 논의할 예정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이미지 확대보기
오는 11일(현지시각) 정례 이사회를 열고 최근 금리 급등세를 논의할 예정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유로권 각국에서는 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대가 본격적인 경제활동 재개를 방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중앙은행(ECB)은 오는 11일(현지시각)에 열리는 정례 이사회에서 기업이나 가계의 자금 융통을 계속해 지원하기 위해 현재의 금융완화책을 유지할 전망이다. 한편, 최근의 장기금리 상승은 새로운 우려 요인으로 기자회견 등에서 언급이 있을지 주목된다.

독일은 신규 감염자 수가 지난해 말 정점부터 크게 줄고 소매점 등의 영업 규제를 8일부터 단계적으로 푼다. 하지만 이탈리아나 프랑스도 포함해 감염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 위협이 증대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음식점이나 학교의 재폐쇄 등 규제 강화의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유로권 각국에서의 백신 접종은 미국이나 영국 등에 비해 속도가 늦어 경기회복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로권의 장기금리는 2월 이후 미 경기회복 기대를 배경으로, 미 장기금리에 연동하는 형태로 급상승하고 있다. ECB는 지금까지 금융완화의 효과에 의해 역내의 자금 조달 환경은 양호하다고 설명해 왔지만, 금리상승으로 기업 등의 차입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인 투자의 제약요소가 될 우려가 크다.

금리상승에 대해서 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주시하겠다’라는 발언에 머무르고 있지만, 이사회 내에는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파비오 파네타 전임 이사는 이번 달 2일(현지시각) 강연에서 ‘대항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하며 “필요하다면 주저 없이 코로나 대책으로 마련한 1조8,500억 유로(약 2,492조1,720억 원) 자산 매입 한도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