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전자 '1등급 에너지관리 능력' 인정 받아

공유
0

LG전자 '1등급 에너지관리 능력' 인정 받아

시공현장 'BEMS 1등급' 획득...온실가스 배출 최소화하는 기술도 눈길

LG전자가 시공한 충북 오송 풀무원기술원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설치확인' 1등급을 획득했다.사진=LG전자이미지 확대보기
LG전자가 시공한 충북 오송 풀무원기술원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설치확인' 1등급을 획득했다.사진=LG전자
LG전자가 시공한 충북 오송 풀무원기술원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설치확인' 1등급을 획득했다.

8일 LG전자에 따르면 풀무원기술원은 2019년 완공 이후 지난해 4월 글로벌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LEED) 골드 등급을 획득한 데 이어 최근 'BEMS 설치확인' 1등급을 받았다.
'BEMS 설치확인' 인증제는 한국에너지공단이 공공건축물의 BEMS설치 의무화 규정에 맞춰 2017년 도입했다. 에너지공단은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현황, 설비성능분석, 예측 및 제어 기능 등을 평가하고 수준에 따라 1등급에서 3등급까지 등급을 부여한다. 1등급 획득을 위해서는 시공사의 고도화된 에너지 계측, 제어, 관리, 운영 기술이 필요하다.

풀무원기술원은 2019년 2월 관련 규정이 에너지 관리에 실효성이 있도록 개정된 이후 1등급을 획득한 첫번째 건축물이다.

LG전자는 풀무원기술원에 쾌적한 사무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BEMS를 구축했다.

LG전자 BEMS는 관련 설비와 센서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에너지 흐름을 분석하고 운영한다. 전기소비가 적은 심야에 얼음을 얼렸다가 한낮에 얼음을 녹여 건물을 냉방하는 방식의 빙축열, 지열, 보일러 등 열원 설비 정보와 온도, 습도, 미세먼지, 조도를 포함한 9가지의 실내외 정보를 종합해 설비를 최적화해 제어한다.

LG전자는 건축물의 설계 단계부터 실험실,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냉동·냉장 등 특수용도로 사용되는 구역까지 에너지 관리 구획을 세밀하게 나눠 제어하며 에너지 관리 효율을 극대화했다.

LG전자가 지난해 9월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조성한 'LG 씽큐 홈'도 최근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1등급을 받았다. LG전자는 'LG 씽큐 홈'에 스마트미러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에너지 생산과 사용, 저장 현황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는 ‘홈에너지관리시스템(HEMS)'을 적용했다.
허경범 LG전자 BMS사업지원실장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 생존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온실가스와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