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모비스 재택근무 1년…직원들 "업무 효율 높아졌어요"

공유
0

현대모비스 재택근무 1년…직원들 "업무 효율 높아졌어요"

현대모비스 사내 설문 결과 재택근무에 긍정적
"출퇴근 시간·지출 줄고 일에만 집중할 수 있어"

현대모비스는 임직원 대상 재택근무 도입 1주년 설문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자료=현대모비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모비스는 임직원 대상 재택근무 도입 1주년 설문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자료=현대모비스
재택근무 시행 1년을 맞은 현대모비스 직원들이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며 만족감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자동차 부품업체 현대모비스가 임직원 10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6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4명 꼴로 '매우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반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응답은 2%에 그쳤다.
현대모비스 직원들은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이유로 출퇴근에 쓰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든 점(57%)을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이어 방해 없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응답이 29%를 차지했다.

불필요한 회의 참석이 줄어서, 갑자기 주어지는 업무 지시가 줄어서 업무 효율이 개선됐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대모비스는 재택근무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데 따른 임직원 가족 반응도 물었다. 응답자 81%는 긍정적이라고 답했으며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져서'라는 응답이 41%로 다수였다.

근무 중 '딴 짓'에 대한 생각도 물었다. 응답자 가운데 54%는 '커피 한 잔 마시는 정도는 괜찮다', 45%는 '할 일만 다 하면 딴 짓을 얼마나 하든 상관 없다'라고 답했다.

근무 장소는 '집중해 일할 수 있는 공간과 인프라만 있다면 어디든 상관 없다'라는 답변이 70%로 가장 많았다.

근무시간이나 장소에 고집하기보다는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 업무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보여준 결과라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무직 재택근무를 도입했다. 당시 제조업에 기반을 둔 대기업 가운데 선례를 찾기 힘든 조치여서 주목을 받았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직원들이 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업무에 더욱 집중하도록 거점 오피스를 구축하는 등 재택근무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