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타이젠’-LG ‘웹OS’, 스마트TV 플랫폼 ‘강자’ 부상

공유
0

삼성 ‘타이젠’-LG ‘웹OS’, 스마트TV 플랫폼 ‘강자’ 부상

이미지 확대보기
스마트 TV 플랫폼 운영체제(OS)인 삼성전자의 타이젠(Tizen)와 LG전자의 웹OS(WebOS)가 스트리밍 플랫폼 점유율 상위권에 올랐다.

16일(현지시간)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 SA)에 따르면 삼성 타이젠은 지난해 글로벌 TV플랫폼 점유율 12.7%로 집계돼 1위에 올랐고, LG 웹OS는 7.3%로 2위를 차지했다. 삼성과 LG 점유율 합계는 20%에 달한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아미존의 ‘파이어OS(Fier OS)’, 로쿠OS(ROKU OS)가 각각 6.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TV는 5.9%,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Xbox)는 3.7%로 집계됐다.

SA는 “타이젠과 웹OS의 짧은 역사성을 고려할 때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삼성 타이젠이 올해 말까지 1억8400만 대의 장치에 탑재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삼성의 강력한 타이젠 성장으로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타겟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SA의 데이비드 머서(David Mercer) 부사장은 “TV 스트리밍 방식으로 선호도가 바뀌면서 콘텐츠 제공업체는 TV플랫폼의 UI(사용자 환경)와 광고, 검색 등 기능에 점점 의존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날 스마트폰에서 보듯 콘텐츠와 TV스트리밍 플랫폼 사이에서 전략적 갈등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