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조지아주, LG에너지-SK이노 배터리 분쟁 해결사로 나선다

공유
0

美 조지아주, LG에너지-SK이노 배터리 분쟁 해결사로 나선다

조지아주 의회, LG-SK 합의 촉구 결의안 채택
"거부권 행사"서 "합의 통한 일자리 보존" 선회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전경.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전경.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LG에너지솔루션(LG에너지)과 SK이노베이션(SK이노)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여부를 놓고 갈등을 지속하는 가운데 미국 조지아주(州)도 양측이 합의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놔 주목된다.

23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유력 일간 '뉴넌 타임즈 헤럴드'에 따르면 조지아주 상원은 이날 LG에너지와 SK이노 합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조지아주는 SK이노가 배터리 제조 공장을 건설 중인 지역이다.

SK이노는 조지아주 잭슨카운티에 26억 달러(약 3조 원)를 투자해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현지 인력 3000여 명을 고용할 예정이었다.

당시 조지아주는 투자 유치를 위해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막대한 지원을 했다.

그러나 지난 2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SK이노가 LG에너지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10년간 미국 내에서 배터리 생산과 수입, 판매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ITC 판결 직후 조지아주 주지사가 직접 나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판결을 뒤집어 달라며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상원 역시 같은 내용으로 결의안을 상정했지만 LG에너지와 SK이노 간 합의를 촉구하는 쪽으로 뱡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의 우군 역할을 하다 '중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모두 가능성이 작은 거부권 행사에 기대는 것보다 두 회사가 합의해 지역 일자리를 지키는 게 실익이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공화당 소속 버치 밀러 조지아주 상원 의원은 "SK이노 공장의 손실(가동 중단)로 수백 개 일자리가 사라지면 조지아주는 공공·민간 투자에서 수 십억 달러를 공중으로 날려 보내는 셈 "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도 양사 간 합의를 원하는 목소리가 나오지만 LG에너지와 SK이노는 여전히 날선 공방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LG에너지는 SK이노가 '합당한 금액'을 합의금으로 제시하면 협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SK이노는 LG에너지에 합의금을 지급하면 배임 소지가 발생할 수 있다며 '합의 불가'를 고수하고 있다.

한편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은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ITC 판결 효력 발생 시점은 다음 달 11일(현지시간)이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