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말레이시아, 외국 기업인의 격리 면제 출입국 서비스 시행

공유
0

말레이시아, 외국 기업인의 격리 면제 출입국 서비스 시행

- 말레이시아, 단기 방문 외국 기업인 대상 격리 면제 출입국 서비스 시작 -

- 방말 예정인 우리 기업은 사전에 신청 자격 및 방법, 입국 절차 등 상세 내용 숙지 필요 -


지난 3월 초 말레이시아 정부는 국내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위해 외국 기업인의 격리 면제 출입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말레이시아에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외국인은 투자진흥청(MIDA)은 원스톱센터(OCS: One Stop Center)의 승인을 받아 격리 없이 입국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MIDA 원스톱센터(OCS) 공식 홈페이지 화면

자료: MIDA 원스톱센터(OCS) 공식 홈페이지(https://safetravel.mida.gov.my)

원스톱센터(OSC)는 말레이시아 주재국 이민국(Immigration Department of Malaysia), 보건부(Ministry of Health)과 국제통상부(Ministry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투자진흥청(MIDA) 등으로 구성된 관계부처 합동 TF 조직으로 기업인의 신속 승인 절차(Fast Track approval mechanism) 및 관련 정보 제공 등을 지원한다. MIDA는 원스톱센터(OSC) 설치에 대해 "말레이시아가 아시아에서 경쟁력 있고 선호하는 투자처로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격리 면제 대상자


원스톱센터(OSC) 서비스를 통해 격리 면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단기 방문하는 기업인으로(체류 기간 14일 이하)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ㅇ 잠재적 투자자
ㅇ 비자가 없는 말레이시아 소재 기업의 직원
ㅇ 생산 전 제품 품질 확인이 필요한 비즈니스 고객
ㅇ 말레이시아 고객의 긴급 애로사항을 해결할 목적으로 방문하는 기술 전문가

주: 말레이시아 내 유효한 비자(Work Permit)를 소유하고 있고 14일을 초과해 체류할 예정인 장기 방문 기업인의 경우에도 원스톱센터 포털에서 신청이 진행되지만 격리 면제는 적용되지 않음.

신청 방법


말레이시아에 입국을 희망하는 기업인 은 출국 예정일 기준 최소 14일 이전에 MYEntry 사이트를 통해 입국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신청자는 개인정보 및 지인, 사업 파트너 등 말레이시아 내 연락처, 방문 일정, 세부 활동계획 등을 기입해야 한다. 이후 심사를 통해 방문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격리면제 입국이 허용된다.

온라인 신청서 화면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MIDA 원스톱센터(OCS) 공식 홈페이지(https://safetravel.mida.gov.my)

신청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 MYEntry: https://myentry.myxpats.com.my
- Safetravel 포탈: https://safetravel.mida.gov.my 접속 후 MYEntry


격리 면제 입국 승인 후 절차

외국 기업인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MIDA 원스톱센터(OCS) 공식 홈페이지(https://safetravel.mida.gov.my)

대한민국 출국 전

말레이시아 방문을 희망하는 기업인은 입국허가 신청 시 세부활동 계획서 등의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주한말레이시아 대사관에서 단수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 때 비자 발급 여부는 말레이시아 원스톱센터(OSC) 혹은 주한말레이시아 대사관에 확인할 수 있다.

이후 말레이시아 정부의 격리면제 입국 승인을 받은 기업인은 출국 3일 내에 검사한 PCR 코로나19 음성 결과 확인서를 지참해야 하며, 출국 3일 전까지 말레이시아 공항 도착 후 이용하는 비즈니스센터(Business Travellers Centre) 이용료를 납부해야 한다.

말레이시아 공항에 설치된 비즈니스센터(Business Travellers Centre)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the star


② 말레이시아 공항 도착


말레이시아 공항에 도착한 후에는 공항에 마련된 비즈니스센터(BTC)에서 본인 부담으로 PCR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 결과 확인까지는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음성 진단을 받아야 입국이 허용된다. 방문 기업인에게는 전담관이 지정되며, 전담관은 출국 전까지 기업인의 전체 일정을 함께 수행한다. 이때 전담관의 수행에 소요되는 비용(숙박, 교통, 일당, 초과근무 등)은 방문 기업인이 부담해야 한다. 또한 단기 방문 기업인은 사전에 승인 받은 일정 외에 다른 일정을 수행할 수 없으며, 대중교통 이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개별 이동 수단을 별도로 마련해야 한다.

말레이시아 출국 전


말레이시아 출국 3일 이내에 PCR 코로나19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며, 결과가 음성일 경우 출국이 가능하다. 이때 코로나19 검사 비용은 본인 부담이며, 체류일이 3일 이내일 경우 PCR 코로나19 검사는 받을 필요가 없다.

문의사항

단기 체류 외국기업인에게 제공하는 의무격리 면제 서비스에 대해 현지 담당기관에 직접 문의하기를 희망할 경우, 아래 연락처나 이메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 문의 글을 남길 수 있다.

ㅇ 투자진흥청(MIDA) 원스톱센터(OCS) 사무국
- 이메일: osccom@mida.gov.my
- 전화번호: +603-2267-3633/3431
- 홈페이지: https://safetravel.mida.gov.my

자료: 말레이시아 투지진흥청(MIDA),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대사관, the star 등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