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 세계 잘나가는 스타트업은 다 모였다, 2021 미국 SXSW 참관기

공유
0

전 세계 잘나가는 스타트업은 다 모였다, 2021 미국 SXSW 참관기

- 피칭 이벤트는 기업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 -

- 이벤트 참가 전, 간단명료하면서도 강렬한 엘리베이터 피칭 준비할 필요 -



매년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SXSW(South by Southwest)는 음악,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와 IT, 의료 등 첨단 테크 산업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자리이다. 올해 SXSW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나 여전히 높은 관심이 모였다. 특히 SXSW의 피칭 이벤트는 스타트업들이 혁신적인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로 올해는 8개 부문 40개 스타트업이 경쟁했다.

2021 SXSW 개요


전시회명
SXSW(South by Southwest) 2021
개최기간
2021.3.16.(화) ~ 3.20.(금), 4일간
개최형태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
www.sxsw.com
최초 개최
1987년(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최 직전 2020년 SXSW는 취소됐으며, 올해도 여전히 팬데믹이 계속되는 상황이어서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2021년 SXSW는 새로운 위기 상황(인종차별, 기후변화, 빈곤 등), 기술 산업의 도전, 예술의 문화적 복원력, 비즈니스의 재탄생, 엔터테인먼트 환경의 변화, 미지의 미래 등을 주제로 다뤘다.

전 세계 스타트업 꿈의 경연장, SXSW 피칭(Pitch) 이벤트


올해로 이미 13번째를 맞는 SXSW 피칭 이벤트는 세계 유수의 스타트업들이 청중들과 심사위원단 앞에서 기술 혁신을 경쟁할 수 있는 꿈의 무대이다. 과거 총 553개사 참가, 107건의 엑시트, 총 76억 달러 규모의 펀딩, 인수가 일어났다. 가장 많은 벤처캐피털(VC) 모금을 한 기업은 캐비지(Kabbage)로 9억8950만 달러를 모금했고 SXSW에서 가장 활발하게 투자한 기업은 테크스타(techstars)로 총 70건의 투자를 기록했다.

역대 기업별 VC 모금액
(단위: US$ 100만)

역대 투자기업
(단위: 투자 건수)

자료: SXSW

올해 500개 이상의 스타트업들이 피칭 이벤트 참가 신청을 했으며, 심사를 거쳐 8개 부문에서 선발된 총 40개 기업이 경쟁을 했다. 참가한 기업들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이상적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빅데이터의 발전이 우리의 삶을 더 똑똑하고 안전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내용이 올해 행사의 주요 트렌드였다. 올해 피칭 이벤트에서 최우수 스타트업(Best in Show)에 선정된 홀로라이드(holoride)는 XR(확장현실)을 사용해 주행 및 자동차의 데이터를 결합해 차량을 움직이는 놀이공원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선보였고 또 다른 스타트업 마이크로트래픽(MictroTraffic)은 AI 기술을 사용해 운전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홀로라이드의 피칭

자료: SXSW, KOTRA 달라스 무역관 화면 캡처

다른 기업들이 종종 간과하는 이들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 기업도 있었다. 어니스트 잡스(Honest Jobs)는 AI를 활용해 범죄 이력이 있는 사람들과 잠재 고용주들을 똑똑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 고용 과정에서 거절률을 줄이고 더 빠른 고용 경로를 제공한다. 레다 헬스(Leda Health)는 가정 내 성폭행 검사 키트를 제공하는 미투 키트(MeToo Kit) 판매기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생존자와 의료 전문가 및 지원 커뮤니티를 연결해 생존자의 회복 과정을 돕고 있으며, 법의학적 자료 수집과 테스트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2021 SXSW 피칭 수상기업 리스트
부문
수상기업
상세 내용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ics & Voice
Parrot

- 워싱턴 시애틀 소재
- 신경질환자에게 스마트한 음성 밑 원격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AI와 ML을 활용한 종합 플랫폼인 폴리(Polly)를 구축
- 폴리를 통해 환자 중심의 진료를 개선하고 독립성을 극대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
Enterprise & Smart Data
Persefoni

- 애리조나 템페 소재
- 기업, 기관투자가가 SaaS 플랫폼을 통해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고 보고할 수 있도록 돕는 기후기술 스타트업
- 애리조나주에 본사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운영 중임.
Entertainment, Gaming & Content
Holoride

- 독일 뮌헨 소재
- XR을 이용해 주행 자료와 자동차 데이터를 결합해 몰입 경험으로 전환
- 주행 중인 차량 안에서 엔터테인먼트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킴.
Future of Work
Honest Job

- 오하이오 콜럼버스 소재
- 범죄 경력으로 인해 취업에 영향을 받은 구인자들의 고용을 도움.
- 기술을 통해 구인처의 구인 광고를 분석하여 구인자들과 똑똑하게 연결
Health, Wearables & Wellbeing
Leda Health

- 뉴욕 소재
- 성범죄 피해자들을 지원
- 성범죄 예방, 관리 및 성범죄 피해자들과 지역사회에서 협업
Innovated World Technologies
MolyWorks

- 캘리포니아 로스가토스 소재
- 금속을 재활용해 분말 형태로 만들어 3D 프린팅에 활용
Smart Cities, Transportation & Logistics
MicroTraffic

- 캐나다 위니펙 소재
- 기술은 AI 기술을 사용해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함.
- 진단기술과 기존의 카메라를 결합해 도시가 교차로 안전 개선의 효과를 계획하고 모니터링하도록 도움.
Social & Culture
Applied Bioplastics

- 텍사스 오스틴 소재
-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낮은 가격의 셀룰로오스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 폴리머를 상업화
- 제조업체들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렴한 방법으로 줄일 수 있게 함.
Best Alternative/One Minute Speed Pitch
Colorcast

- 텍사스 오스틴 소재
- 사용자가 만들고 동기화된 OTT 오디오 콘텐츠 생성 및 소비를 지원
Best Bootstrap Company
Refiberd

-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소재
- 전 세계 9,300만 톤의 섬유 폐기물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함.
- AI와 녹색 화학물질 재활용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폐기된 섬유를 변환하는 섬유 재활용 시스템을 개발 중임.
Best DEI(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Sisu Global Health

- 메릴랜드 볼티모어 소재
- 신흥시장에서 전투지역에 이르기까지 자원이 부족한 환경을 위한 의료기기를 설계
- 그 예로 전 세계 혈액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휴대용 자동 수혈 장치인 Hemaguse가 있음.
Best in Show
Holoride


- 독일 뮌헨 소재
- XR을 이용해 주행 자료와 자동차 데이터를 결합해 몰입 경험으로 전환

- 주행 중인 차량 안에서 엔터테인먼트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킴.
자료: SXSW,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SXSW의 콘퍼런스


SXSW는 업계 리더, 기술 혁신 기업, 대기업, 신규 스타트업, 유명한 작가 등 다양한 업계의 탑 혁신가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로, 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다. 올해 SXSW에는 230회 이상의 세션을 포함해 여러 산업에 걸쳐 다양한 인사들과의 대화의 시간이 있었으며,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정치 지도자인 스테이시 에이브람스(Stacey Abrams), 미국 교통부 장관 피트 부티지지(Pete Buttigieg), 베스트셀러 작가인 찰스 유(Charles Yu), 전설적인 음악가 윌리 넬슨(Willie Nelson) 등이 키노트 연설을 맡았다.

피트 부티지지 장관은 키노트 연설에서 미국이 인프라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한 세기에 한 번 오는 중요한 기회의 때로, 현재 잠재적으로 “인프라 10년”이 될 수 있는 인프라 시즌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지난 행정부 시절, 인프라 관련 기대가 컸으나 실질적으로는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히며, 21세기 인프라에 대한 그의 비전에 전국의 도로와 교량을 수리하는 과제가 포함된다고 말했다. 교통수단이 기후 변화 퇴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통수단을 개선하는 것이 미국 경제를 정상 궤도에 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큰일이라고 전했다. 교통산업이 기후변화 퇴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기술적, 정치적 돌파구가 필요하며, 자동차의 전기화가 이 방향으로 가는 중요한 이정표이지만, 전기차 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정부가 불법 이민자들을 그늘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국가에 이익이 되므로, 이들이 시민권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도, 전자장비와 인력 등 국경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해다. 진행자인 에반 스미스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를 따르는 세력들이 여전히 부정선거를 주장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부시 전 대통령도 선거 결과를 빼았겼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었으며, 부시 전 대통령은 단순하게 아니다(No)라고 답변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인터넷이나 미디어의 주장에 근거한 정책을 수립하지 말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좋은 팀을 구성하라는 조언을 주었다고 밝혔다.

에반 스미스(좌),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우)의 대화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SXSW, KOTRA 달라스 무역관 화면 캡처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전 세계의 투자자들은 미래의 투자를 위해 매년 SXSW로 몰려들고 있기 때문에 SXSW의 피칭 이벤트는 미국을 넘어 세계 시장을 노리는 우리 스타트업에는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소개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SXSW 피치칭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자료를 얻고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앤젤 투자가, VC 등이 채택하고 있는 펀딩 전략과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다.

매년 SXSW는 수많은 미디어의 관심을 받는다. 특히 피칭 이벤트는 차세대 기술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자리로 각종 미디어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SXSW에 참석하지 않은 투자자들에게까지 기업을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피칭 이벤트에 참가하기 전 기업이 해야 하는 일은 엘리베이터 피칭을 다듬는 일이다. 다수의 우수한 기업들이 경쟁하는 자리에서 짧은 시간 내에 간단명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피칭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피칭 내용을 든든히 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우선돼야 한다. 피칭 이벤트 이전에 업계의 전문가들이나 다른 사업가들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토론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SXSW의 피칭 이벤트에 참가했던 다른 스타트업들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주: 엘리베이터 피칭: 30초에서 2분 이내에 어떤 상품, 서비스 혹은 기업에 관하여 빠르고 간단하게 요약 설명하는 것

2018년 SXSW 피칭 이벤트 수상기업인 ICON의 관계자는 SXSW 피칭 이벤트가 마케팅과 홍보 활동의 길을 닦는데 도움이 됐으며 ICON의 모든 시작점이 되었다고 밝혔다. 효과적이고 간결한 엘리베이터 피칭을 만들도록 도움을 준 SXSW의 조언자들에게 감사하며, 이는 ICON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고 전했다. SXSW 피칭 이벤트 관계자인 크리스씨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 커뮤니티는 SXSW에 긍정적으로 참여했으며, SXSW를 통해 기술 세계의 지형을 바꿀 수 있을 만한 놀라운 수준의 스타트업이 등장했다고 밝혔다. 올해 SXSW 피칭에 참가한 컬러캐스트의 이반 씨는 제품의 독특한 기능과 이를 통해 사람들이 라이브 TV와 교류하는 방식을 어떤 식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공유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된다고 전했다. SXSW는 꾸준히 새롭게 떠오르는 기업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좋은 통로가 됐으며, 컬러캐스트가 SXSW에 참가하게 되어 매우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 참석자는 SXSW가 최초로 온라인으로 개최됐지만 각 산업의 최첨단 기술발전부터 사회, 경제, 환경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인물들로부터 공유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노멀(Normal)의 시대를 기대하는 가운데, 내년 SXSW는 3월 11에서 20일 사이 오스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 SXSW,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