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페이스북, 위구르족 표적 중국 해커집단의 멀웨어 저지

공유
0

페이스북, 위구르족 표적 중국 해커집단의 멀웨어 저지

"중국기업 2곳, 해커집단의 배후 확인"

페이스북 이미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페이스북 이미지. 사진=로이터
페이스북은 24일(현지시간) 중국 국외에 거주하는 소수민족 위구르족을 표적으로 페이스북의 플랫폼을 이용해 멀웨어(악성스프트웨어)로 유도하는 중국 해커집단의 움직임을 저지했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이 해커집단이 인터넷 보안업계에서 ‘어스 엠푸사(Earth Empusa)’ 또는 ‘이블 아이(Evil Eye)’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위구르족의 활동가, 언론인, 반체제인사들을 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터키, 카자흐스탄, 미국, 시리아,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등에 거주하고 있는 500명 미만의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 출신 위구르인들이 이들 해커집단의 표적이 됐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해커집단이 페이스북상에서 직접 멀웨어를 공유하지 않고 페이스북을 매개로 멀웨어로 유도했다고 설명했다. 가짜 계정을 이용해 언론인과 인권보호 활동가 등을 위장해 신뢰를 얻은 뒤 멀웨어에의 링크를 접속하도록 유도했다.

페이스북은 조사결과 ‘베이징 베스트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Beijing Best United Technology)’와 달리안 나인러쉬 테크놀로지(Dalian 9Rush Technology)라는 중국기업 2곳이 해커집단이 이용한 도구를 개발한 것으로 판명됐다.

워싱턴의 주미중국대사관으로부터 이 건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없었다.

이 해커집단은 약 100개의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지만 페이스북은 이들 계정을 폐쇄한 후 표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에 주의를 촉구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