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일본 해상자위대 소류급 잠수함 12번째 도류함 인수

공유
0

[G-Military]일본 해상자위대 소류급 잠수함 12번째 도류함 인수

리튬이온 배터리 탑재 두 번째 잠수함

일본 해상자위대가 24일 소류급 잠수함 마지막 잠수함인 도류급을 인수했다. 이 잠수함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두 번째 잠수함이다.

일본 방위성과 해상자위대가 24일 일본 가와사키중공업 고베조선소에서 소류급 12번째 '토류함' 인수식을 갖고있다.사진=방위성 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방위성과 해상자위대가 24일 일본 가와사키중공업 고베조선소에서 소류급 12번째 '토류함' 인수식을 갖고있다.사진=방위성 트위터

일본 방위성과 해상자위대는 이날 트위터에 일본 효고현 가와사키중공업 고베 조선소에서 열린 도류함 인수와 깃발 수여식 사진을 게재했다.

도류함은 가와사키중공업이 건조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소류급 두 번째 잠수함이다. 이 잠수함은 소류급 잠수함 12번째 함이자 마지막 잠수함이다.함번은 SS-512.

가와사키중공업은 앞서 2019년 11월 도류함을 진수했다.토류는 싸우는 용이란 뜻이다. 토류함은 가와사키중공업이 건조, 진수한 6번째 잠수함이다. 나머지 6척은 미츠비시중공업이 건조했다.

건조비만 690억 엔(약 7354억 원)이 투입됐다. 도류함은 길이 84m, 너비 9.1m, 기준 배수량 2950t, 수중배수량 4100t의 대형 디젤-전기 추진식 잠수함이다.

도류함은 가와사키중공업이 제작한 공기불요추진 체계(AIP)인 스털링 엔진 4기와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와 AIP 탑재로 수중 작전 능력을 최장 2주로 향상됐다.도류함은 소류급 12번함으로 지난해 진수된 오류함에 이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두 번째 소류급 잠수함이 됐다. 수중 속도는 시속 20노트, 수상 속도는 시속 12노트다.

도류함은 잠수함 겉면을 자체 개발한 흡음 타일을 부착해 적 함정에 탐지될 확률을 낮췄다.

선수에 구경 533mm 어뢰 발사관 6기가 있어 일본이 독자 개발한 89식 중어뢰를 발사할 수 있다. 또한 잠수함 발사 UGM-84C 하푼 중거리 대함 미사일,기뢰 등으로 무장한다. 전자전장치와 어뢰기만장치 등 다양한 방어 체계도 갖추고 있다.

일본이 보유한 잠수함은 소류급 12척, 오야시급 11척 등 23척으로 늘어났다. 오야시오급 2척은 훈련함으로 전환된 만큼 공격 잠수함은 21척이 된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