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SK에 "유야무야 안 넘어간다" 작심 발언

공유
0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SK에 "유야무야 안 넘어간다" 작심 발언

LG화학 주총서 배터리 소송전 입장 밝혀
"SK에 합당한 배상 받겠다"…이례적 언급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LG화학
"이번 사안(배터리 소송)을 유야무야 넘길 수 없다. 피해 규모에 합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엄정하게 대처하겠다."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이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 상대방인 SK이노베이션(SK이노)을 향해 25일 발언한 내용이 화제다.
신 부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2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경쟁사와 분쟁 사안에 대해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강경한 태도를 직접 표명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신 부회장은 "저의 30여 년간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에 비춰봐도 ITC(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소송 쟁점인 영업비밀 침해는 물론 조직문화까지 언급하며 가해자에게 단호한 판결 이유를 제시한 것은 이번 사안이 가진 중대성과 심각성을 엄중하게 인식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신 부회장은 이어 "경쟁사는 국제 무역 규범에 있어 존중 받는 ITC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 원인을 글로벌 분쟁 경험 미숙으로 일어난 일로만 여기는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공정한 경쟁을 믿고 기술 개발에 매진 중인 전 세계 기업들과 제품이 합법적으로 만들어졌을 거라 믿고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서라도 이번 사안을 유야무야 넘길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ITC는 지난 2월 LG에너지솔루션(LG에너지)과 SK이노 간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서 LG에너지 손을 들어줬다. SK이노에는 미국 내 배터리 생산, 수입, 판매를 10년간 금지했다.

LG에너지는 지난해 LG화학 전지사업부에서 분사해 자회사로 설립된 배터리 제조 전문 기업이다.
미국 내 관련 법령에 따르면 행정부는 ITC 판결이 나온 뒤 60일 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판결 후 60일이 지난 4월 10일(현지시간)까지 거부권을 행사할지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신 부회장 발언은 합의 대신 미 행정부 거부권 행사에 집중하는 SK이노를 향해 '양보는 없다'라는 뜻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지 묻는 취재진 질문에 신 부회장은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LG화학은 이날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으로 ▲차세대 성장 동력 육성 가속화 ▲글로벌 선두 수준 환경 안전 체계 구축 ▲지속 가능성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