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두산중공업, 대형 풍력발전기 생산 늘린다...풍력 2공장 준공

공유
0

두산중공업, 대형 풍력발전기 생산 늘린다...풍력 2공장 준공

팀 신설, 인력확충 등 풍력 사업조직 확대
지난 15년 동안 부품 국산화율 30%에서 70%로 끌어올려

풍력2공장에 풍력발전기 제작을 위해 나셀 프레임(풍력 터빈 부품)이 입고되고 있다. 사진=두산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풍력2공장에 풍력발전기 제작을 위해 나셀 프레임(풍력 터빈 부품)이 입고되고 있다. 사진=두산중공업
국내에서 해상풍력 실적을 가장 많이 보유한 두산중공업이 풍력발전기 생산능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두산중공업은 해상풍력 수주물량 증가와 5.5MW 급 대형 풍력발전기 생산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창원 본사에 풍력2공장을 준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곳에서 해상풍력발전기 핵심 기자재 나셀과 허브를 조립하고 출하 전 성능검증이 이행된다.
두산중공업은 기존 풍력1공장과 이번에 준공한 2공장을 통해 연간 30기 규모로 해상풍력발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풍력2공장은 디지털 스마트 팩토리를 적용해 효율적인 생산과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12월 기존 신재생에너지 비즈니스유닛(BU)을 풍력BU로 바꾸고 양산설계팀을 비롯한 일부 팀 신설과 인력 확충 등으로 발 빠르게 해상풍력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박인원 두산중공업 플랜트 설계·조달·시공(EPC) BG장은 “이번 풍력2공장 준공으로 국내 해상풍력시장의 저변 확대에 노력하고 풍력발전기 대형화 추세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국내 협력사들과 선순환적인 동반성장 체제를 더욱 강화해 국내 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5년 해상풍력 사업을 시작한 두산중공업은 현재 3MW 급, 5.5MW 급 해상풍력 발전기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8MW 급 모델은 2022년 상용화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사업 초기 30% 수준이던 부품 국산화율을 최근 70% 이상으로 끌어 올렸다. 현재 약 400여개 국내 주요기업과 협력 중이며 최근 1년간 약 1000억 원 규모의 부품을 발주했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국내 해상풍력은 2030년까지 약 12GW가 신규 설치될 예정이다. 시장 규모로 환산하면 단지 조성에 약 66조 원, 조성 후 20년간 단지 운영에 약 46조 원 정도 투입될 전망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