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조카의 난' 물리쳤다

공유
0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조카의 난' 물리쳤다

금호석화 경영권 분쟁, 박찬구 배당안·이사선임 표대결 승리
사측 제안한 사내이사는 백종훈 교수 선임...박철완 상무 부결
배당금 4200원 상향·감사위원 황이석 선임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사진=금호석유화학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사진=금호석유화학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조카 박철완 상무와 벌인 ‘이른바 조카의 난’에서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삼촌 박 회장에게 도전한 박 상무는 사내이사 진입에도 쓴 잔을 마셨다.
박 회장은 26일 박 상무와 배당안, 사내·외이사 선임안을 놓고 벌인 주주 표 대결에서 압승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이날 오전 서울 시그니쳐타워에서 열린 제4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및 이익배당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내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대부분 원안대로 승인했다.

이날 주총에는 대리인 위임을 포함해 의결권이 있는 주식 총수의 80.2%(256명)가 참석했다.

주요 안건인 배당액과 관련해 박 회장 측이 승리했다. 박 회장측이 제시한 보통주 주당 4200원과 박 상무가 주주제안으로 요구한 주당 1만1000원을 놓고 표결을 진행한 결과 사측 의안에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의 64.4%가 찬성해 회사측 제시안대로 가결됐다.

박 상무측 제안은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의 35.6 %가 찬성하는 데 그쳤다.

박 상무가 배당을 요구한 금액은 총 3070억원에 이르러 이를 집행할 경우 금호석화가 미래 투자 여력을 상실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박 상무는 가장 관심을 받았던 사내이사 입성에도 실패했다. 사측이 추천한 백종훈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출석 의결권 주식 중 찬성률 64.0%로 가결됐다.

박 상무 선임 안건은 찬성률 52.7%로 보통 결의 요건은 충족했으나 사측 안건 득표에 밀려 부결됐다.

사내이사 선임 안건은 앞서 선임된 주주총회 검사인과 양측 합의 결과에 따라 양측 후보자 모두 주주총회 보통결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다득표자 1인만 사내이사로 선임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사외이사 선임안도 박 회장이 압승을 거뒀다. 이날 금호석화와 박 상무가 추천한 각각 3명씩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안을 놓고 표결을 진행한 결과 사측에서 추천한 이정미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변호사, 박순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최도성 가천대학교 석좌교수 3명의 선임안이 통과됐다.

최도성씨에 대해서는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의 68.4%가 찬성했으며 이정미씨는 67.0%, 박순애씨는 74.0%의 지지를 받았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 ISS와 2대 주주 국민연금이 배당을 포함한 안건 전부에 대해 박 회장 측에 찬성표 행사를 권고한 바 있어 이날 주총은 박 회장이 경영권을 방어하는 승리로 끝날 것이란 전망이 컸다.

한편 당초 오전 9시 시작할 예정이었던 주총은 양측 유효 의결권 등 확인 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개회가 3시간 이상 지연됐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