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이케이엘, 전립선암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식약처 허가

공유
0

제이케이엘, 전립선암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식약처 허가

자료=제이엘케이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제이엘케이

제이엘케이(JKL)는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공지능 기반 전립선암 영상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JPC-01K’에 대한 3등급 허가를 최초로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이엘케이는 지난 2월 식약처에 제품명 JPC-01K(전립선암 영상 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에 대한 허가를 신청했다.

의료기기 3등급 허가는 ‘중증도의 잠재적 위해성을 가진 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식약처의 기술문서 및 임상시험 심사를 거쳐 까다롭게 이뤄지는 만큼 기술적 성능 유효성과 제품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제이엘케이의 전립선암 영상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JPC-01K는 현재 미주리대학병원과 공동으로 임상시험 중이다.

미국 FDA 승인을 위한 작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식약처 3등급 허가 획득으로 가능성을 높이게 됐다.

JPC-01K는 딥러닝 모델의 일종인 CNN을 이용, 전립선암 환자의 다중 시퀀스 전립선 MR 영상으로 이루어진 빅데이터를 학습, 제작된다.

병원 내 구축된 웹 기반의 UI를 통해 새로운 환자의 다중 시퀀스 전립선 MR 영상을 JPC-01K에 입력하면 AI 딥러닝 학습을 통해 생성된 인공지능 모델에서 전립선암 영역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김동민 대표는 "전립선암은 미국에서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고 국내서도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는 다빈도의 중증 질병으로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