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조 클럽’ 올라선 스마일게이트…지난해 매출 1조73억

공유
0

‘1조 클럽’ 올라선 스마일게이트…지난해 매출 1조73억

이미지 확대보기
크로스파이어 게임으로 유명한 스마일게이트가 해외 성장세에 힘입어 창사 이래 연 매출 1조 원을 넘어섰다.

13일 스마일게이트그룹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매출 1조73억원, 영업이익 3646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대비 각각 14%, 26%씩 늘어난 수치다. 당기 순이익 3155억 원으로 전년대비 49% 증가했다.
매출 1조 원 돌파는 해외 시장에서의 선전이 주효했다. 지난해 해외 게임 매출은 8430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83.7%다. 전년대비 21% 성장한 것으로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의 글로벌 흥행이 실적을 견인했다.

스마일게이트는 글로벌 트리플 A급 콘솔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고티(Game Of The Year)’ 최다 수상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흥행은 물론 평론가 및 유저들로부터 동시에 호평을 받은 ‘Perfect dark’, ‘Horizon Zero Dawn’ 등의 작품을 주도한 개발자들이 주축이 된 신규 개발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대작 게임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또한 올해 서구권 콘솔 게임 시장 공략의 첫 번 째 도전 타이틀인 ‘크로스파이어 X’를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지속적인 지식재산권(IP)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니 픽쳐스와 크로스파이어 영화의 배급 계약을 맺어 본격적으로 할리우드 영화 시장에 뛰어 뛰어들었다. 또 지난해 7월에는 중국에서 e스포츠 드라마 ‘천월화선’을 방영해 18억 뷰어를 기록하기도 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최근 설립한 ‘스마일게이트리얼라이즈’를 통해 다양한 신규를 IP 발굴하고 확보하여 IP를 활용한 문화 산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로 했다.

지난 2007년 처음으로 영업이익을 기록하기 시작했던 스마일게이트는 그 동안 해외에서 거둔 수익을 바탕으로 국내 비즈니스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성준호 대표는 “올해에도 스마일게이트는 크로스파이어, 로스트아크, 에픽세븐 등의 주력 IP들이 보다 풍성해진 콘텐츠와 함께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한 유저 친화적 공감 운영을 통해 국내 외 시장에서 사랑받는 IP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크로스파이어 X를 시작으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작품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