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독·영·불 등 유럽 7개국, 화석연료 수출금융 공적보증 중단키로

공유
0

독·영·불 등 유럽 7개국, 화석연료 수출금융 공적보증 중단키로

프랑스 브루노 르메르 재무장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브루노 르메르 재무장관. 사진=로이터
프랑스의 브루노 르메르 재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독일, 프랑스, 영국을 포함한 유럽 7개국이 14일 화석연료 프로젝트의 공적수출보증을 중단키로 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석탄, 석유, 가스의 인프라는 전통적으로 많은 국가들의 공적수출금융기관의 공적보증중 대부분을 점해왔다. 이들 기관들은 국가가 지원하는 대출보증과 해외에서의 손실에 대한 보험을 통해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3개국 이외에 스페인,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이 화석연료 공적수출보증 중단에 참여하는 국가들이다.

영국, 프랑스, 스웨덴은 화석연료 분야의 수출보증을 중단할 계획을 이미 밝히고 있지만 다른 국가들은 지원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시기를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르메르 장관은 “우리는 각국 산업의 구체적인 상황과 고용에의 영향을 고려하면서 화석연료에의 대출을 하는 모든 수출보증을 중단하는데에 전적으로 결의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약속이 공식화되는 14일 회의전에 르메르 재무장관은 조 바이든 미국정부가 앞으로 미국수출을 검토해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국가증 수출금융의 40%를 차자하는 7개국그룹에 합류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르메르 장관은 또한 7개국이 수출금융 정책에서 기후 친화적인 프로젝트와 투명성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