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두커피 인기에 '커피머신' 업체 고속성장

공유
0

원두커피 인기에 '커피머신' 업체 고속성장

유라·브레빌·스프링온워드, "커피머신 판매율, 구독 서비스 가입자 수 늘어"

믹스커피가 아닌 원두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오피스용 커피머신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피알브릿지이미지 확대보기
믹스커피가 아닌 원두커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오피스용 커피머신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피알브릿지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이 세분화‧고급화 되면서 원산지와 블렌딩 방법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원두커피로 수요가 이동했다.

실제로 2015년 전체 커피 매출의 83%를 차지하던 인스턴트 커피(믹스커피)는 지난해 28%대로 급감했고 같은 기간 원두커피 매출 비중은 17%(2015년)에서 72%로 껑충 뛰었다.

특히 사무실에서는 사내 탕비실에 비치돼 있던 인스턴트 커피와 커피 자판기가 점점 자취를 감추고, 대신 다양한 원두와 전문 커피머신이 자리를 대신하는 중이다.

문지은 씨(30대·여)는 "최근 회사 탕비실에 커피머신을 렌털로 들였다. 설탕, 수저 등 커피 제조에 필요한 용품을 직접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기계가 고장이 날 경우 전문 업체가 세심하게 관리를 해줘 이전보다 편리하다"고 말했다.

스위스 프리미엄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는 지난해 사무실을 겨냥해 내놓은 커피머신 관련 매출이 2019년 대비 144%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회사의 대표 제품인 ‘GIGA X8c G2’는 두 개의 그라인더가 장착된 제품으로, 취향에 따라 두 가지의 원두를 섞은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스프레소와 온수가 별도의 관을 통해 추출되는 ‘바이패스’ 기능으로 물과 커피의 혼합량을 정량화해 균일한 맛을 지켜준다.

호주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브레빌’도 지난해 4분기(10월~12월) 커피머신 판매율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41%나 늘었다고 밝혔다. 이 브랜드의 간판 제품인 ‘BES878’ 모델은 디지털 감성을 입힌 외관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효과까지 낼 수 있다.

브레빌은 오는 30일까지 백화점 내 직영 매장에서 ‘홈카페 프로모션’을 열고 커피머신을 비롯한 다양한 주방 가전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스프링온워드는 지난해 5월부터 기업 대상의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스프링온워드이미지 확대보기
스프링온워드는 지난해 5월부터 기업 대상의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스프링온워드


‘스프링온워드’는 사내 복지 차원에서 고급 커피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회사가 지난해 5월 첫선을 보인 기업(B2B) 대상의 커피 정기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는 개시 11개월 만에 300여 곳의 기업을 가입시켰다.

원두데일리는 커피머신 렌털과 원두 정기배송이 합쳐진 서비스로, 가입 시 원두 종류와 양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 한잔을 200~500원에 마실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저렴한 요금을 미끼로 기업고객을 유치한 뒤 낮은 품질의 원두와 커피머신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는 업체들도 함께 늘고 있는 만큼, 서비스 선정 전에 반드시 시음회를 통해 원두 맛과 기기 성능을 체험해 보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