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시 부평구, ‘국민신청실명제’ 확대 운영

공유
0

인천시 부평구, ‘국민신청실명제’ 확대 운영

책임 있는 정책운영과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부평구청사전경    유영재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부평구청사전경 유영재 기자
인천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14일 2021년 부평구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국민신청실명제’를 연중 확대 운영한다.

‘국민신청실명제’는 책임 있는 정책운영과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의 선정요건 중 하나다. 국민이 신청하는 사업의 추진현황과 업무담당자 등을 공개하는 국민 참여 창구역할을 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분기별로 약 한 달간 국민신청실명제를 진행했으나, 올해는 주민참여 활성화를 이끌고자 연중 수시 신청을 받는 것으로 기간을 확대했다.

부평구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은 ▲주요 구정 현안에 관한 사항 ▲5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천만 원 이상의 연구용역 ▲구민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자치법규의 제정·개정 및 폐지 ▲국민이 신청하는 사업 ▲그 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한 사업 등이 해당된다.

부평구 정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부평구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담당자 이메일이나 팩스, 또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 중인 문서24를 통해 신청하거나 부평구청에 방문해 직접 접수할 수 있다.

국민신청실명제로 신청된 사업은 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정하고, 6월 중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구는 사업 완료시까지 분기별로 현행화 한 후 게시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유영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e6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