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플 등 100여개 기업, 공화당 투표제한법 반대 공동성명 발표

공유
0

애플 등 100여개 기업, 공화당 투표제한법 반대 공동성명 발표

지난 1월 미국대선에서 조지아주 매리에타시의 한 투표소를 향하는 미국 유권자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월 미국대선에서 조지아주 매리에타시의 한 투표소를 향하는 미국 유권자들. 사진=로이터
애플, 아마존, 포드, 스타벅스 등 100개이상의 미국기업들이 14일(현지시간) 유권자의 투표권제한으로 이어질 법률에 이의를 제기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같은 법률은 이미 남부 조지아주에서 입법화됐다. 부재자투표의 신분확인을 엄격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투표소에 줄을 선 유권자에게 물과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텍사스주와 애리조나주 등 다른 주에서도 같은 내용의 법안이 검토되고 있지만 투표권 보호에 대응하는 시민운동가들은 흑인 등 소수인종을 표적으로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이날자 뉴욕타임즈에 공개서한 형식으로 2페이지 분량의 반대성명을 게재했다. 이들 기업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투표권을 지킬 책임을 느껴며 자격있는 유권자의 평등하고 공정한 투표기회를 제한한다든지 방행한다든지 하는 차별적인 법률과 조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의 케네스 슈놀트 전 최고경영자(CEO)와 미국제약사 머크의 케네스 프레이저 CEO가 이같은 반대행동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0일 기업간부와 투자자, 변호사 등 약 100명과 줌으로 화상회의를 열어 대응을 놓고 협의했다.

슈놀트 전 CEO는 “기업이 민주주의의 기분원칙을 주장하는 것은 중요하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투표권”이라고 강조했다.

공화당으로부터는 기업간부의 이같은 움직임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총무는 지난주 “미국 기업의 수뇌들에 대한 나의 조언은 정치에 개입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같은 큰 싸움에서 어떤 쪽 한편을 편들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공화당은 지난해의 대통령선거에서 부정투표가 벌어졌다라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을 계기로 부정투표를 막기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한편 이에 반대하는 측은 공화당에 투표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유권자의 권리를 빼앗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