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J올리브네트웍스, AI 산업 육성 위해 지역사회와 맞손

공유
0

CJ올리브네트웍스, AI 산업 육성 위해 지역사회와 맞손

광주광역시·GIST와 MOU 체결

CJ올리브네트웍스-광주시-지스트가 15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지스트 김인수 총장 직무대행.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이미지 확대보기
CJ올리브네트웍스-광주시-지스트가 15일 광주광역시청에서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CJ올리브네트웍스 차인혁 대표,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지스트 김인수 총장 직무대행.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광주광역시, GIST와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광주광역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이용섭 광주시장, 김인수 GIST 총장 직무대행,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AI 산업육성을 위한 전문인력 교육과 취업 연계 프로그램 개발·운영 ▲AI 빅데이터 분석 등 종합 IT서비스분야 기술·정책 자문 수행 ▲ 제2 연구소 설립을 통한 일자리 창출 ▲ 산학공동연구 추진 등 광주시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이해와 협력을 증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AI 산업육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전문인력 교육,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AI 빅데이터 분석 등 종합 IT서비스분야 기술·정책 자문수행 및 인재육성을 추진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주시 소재에 제2연구소를 설립한다.

GIST는 인공지능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제공하고 국제 공동연구 협력 및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산학공동연구 추진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AI 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적단지, 인재, 예산 등 3가지 조건을 갖춰져야 하는데, 이번 협약이 3가지 성공 필수요건을 충족시키는데 힘이 될 것"이라며 "AI 강국 대한민국을 견인해 가는데 광주시와 CJ올리브네트웍스, 지스트가 함께 협력해 가자"고 말했다.

차인혁 대표는 "AI를 활용한 디지털 역량이 국가 및 지역의 경쟁력인 시대에서 광주광역시, GIST와 협력해 지역 AI산업 육성에 나설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빅데이터 분석, AI연구 등 회사가 보유한 DT역량을 바탕으로 인재양성을 지원하고 제2연구소 설립을 통해 광주시에 거주하는 우수한 인력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CJ올리브네트웍스는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AI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협력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광주시, GIST와 인력양성, 기술정보관련 상호 교류하며 협업 가능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지난해에는 GIST가 주관한 AI창업 경진대회 행사에 협력했고, 올해에는 AI 디지털 분야 핵심 실무인재 육성사업인 K-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참여한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