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 관련업체와 손 끊었다

공유
0

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 관련업체와 손 끊었다

포스코강판은 MEHL과의 합작관계를 끝내겠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은 MEHL과의 합작관계를 끝내겠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미얀마법인(Myanmar POSCO C&C)은 미얀마경제홀딩스(MEHL)와의 합작관계를 종료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MEHL이 미얀마 군부 자금줄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 왔기 때문에 포스코강판이 이 같은 강수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포스코강판 미얀마법인은 그동안 미얀마에서 고품질 철강지붕재를 생산하고 이를 현지에 공급하면서 미얀마 국민들의 주거 환경 개선과 현지 고용 창출 그리고 현지 산업화와 경제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다만 포스코강판 미얀마법인은 포스코강판 지분 70%와 MEHL 지분 30%로 설립됐기 때문에 이러한 논란이 있어왔다.

포스코강판 미얀마법인에서 발생한 수익 가운데 일부분이 배당 형태로 군부세력과 관련된 MEHL에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강판은 4년 전부터 MEHL에 배당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국내외 언론과 국제 기관 등에서 꾸준히 압박을 가해왔다.

포스코강판 관계자는 “최근 미얀마법인 합작파트너사 MEHL과 관련된 이슈가 제기돼 MEHL과의 합작 관계를 끝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포스코강판은 앞으로 MEHL 지분을 인수할 계획이며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