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전기차 사업 가속 페달...시그넷EV 인수·폴스타 투자

공유
0

SK㈜, 전기차 사업 가속 페달...시그넷EV 인수·폴스타 투자

2930억 투자해 시그넷EV 지분 55% 확보...스웨덴 전기차 폴스타 통한 글로벌 경영 시동

시그넷EV 미국에 설치된 초급속 충전기. 사진=SK(주)이미지 확대보기
시그넷EV 미국에 설치된 초급속 충전기. 사진=SK(주)
SK그룹 산하 투자전문회사 SK㈜가 글로벌 전기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기차 인프라와 기술 투자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이를 통해 SK㈜는 전기차 소재 사업은 물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과 글로벌 완성차 기업 투자까지 사업 영토를 넓힌다.

SK㈜, 시그넷 EV 인수…전기차 충전시장 본격 진출


SK(주)는 15일 이사회를 열어 전기차 초급속 충전기 시장의 글로벌 선두 주자 한국업체 시그넷 EV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유럽 전기차 충전 시장 신흥 강자로 여겨지는 폴스타(Polestar) 투자도 결정했다.

2016년에 설립된 시그넷 EV는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해 2018년 세계 최초로 미국 인증을 획득한 글로벌 기업이다.

SK㈜는 시그넷 EV 지분 55.5%를 2100억 원 가량의 신주를 포함해 2930억 원에 인수한다. SK㈜는 시그넷 EV 인수를 통해 고품질 충전기 제조 역량을 확보한 뒤 그룹 내 역량을 통한 선제적 연구개발(R&D) 투자, 제품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확장을 추진할 계획이며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SK그룹이 보유한 반도체와 정보통신 역량을 시그넷EV의 충전기 제조 기술에 접목해 나가기로 했다.

전기차 시장은 완성차 업체들의 발 빠른 차량 출시 등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지만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오랜 충전 시간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걸림돌로 지목돼 왔다.

시그넷 EV는 350kW의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할 수 있는 전세계에서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다. 이 업체는 초급속 충전기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50% 이상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SK㈜는 시그넷 EV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급속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전기차 충전사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 친환경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글로벌 시장은 2021년 약 33억 달러(3조 7000억 원)에서 2030년 220억 달러(25조 원)로 연평균 24%에 이르는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빠른 충전을 원하는 전기차 고객의 요구가 큰 만큼 전기차 충전 시장은 향후 초급속 충전사업 중심으로 발전해 갈 전망이다.

시그넷 EV는 지난 해 61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초급속 충전기 구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해외사업이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시그넷 EV의 초급속 충전기 사업 해외 매출은 2018년 280억 원에서 지난 해 510억 원으로 약 2배 성장했다.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에서 출시한 전기차 모델 ‘폴스타 2’ 외관. 사진=SK(주)이미지 확대보기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에서 출시한 전기차 모델 ‘폴스타 2’ 외관. 사진=SK(주)

SK㈜, 스웨덴 전기차 ‘폴스타’에도 투자…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략적 협력 강화

SK는 최근 중국 지리자동차그룹과 조성한 '뉴모빌리티펀드'를 통해 폴스타에 약 6000만 달러를 투자키로 했다.

폴스타는 이번 투자자 모집을 통해 글로벌 주요 투자자로부터 총 5억 5000만 달러를 유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럽과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폴스타는 또 한국 시장에 올해 하반기 진출을 검토 중이다.

폴스타는 안전의 대명사로 꼽히는 볼보(Volvo)가 전략적으로 육성 중인 하이퍼포먼스(High-performance) 전기차 제조사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북유럽 일부 국가에서 테슬라 동급 모델보다 더 높은 판매를 기록하는 등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2019년 하이브리드 전기차 ‘폴스타 1’을 시작으로 작년 순수 전기차 ‘폴스타 2’를 유럽과 중국 등에서 출시했으며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아 판매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SK 관계자는 "폴스타 2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년 목표치를 크게 상회한 2만 여대를 판매했다"며 "향후 라인업(제품군) 확대와 함께 연간 10만대 이상 공급하기 위해 중국 공장 증설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기차가 자동차 업계 대세로 빠르게 부상하고 글로벌 증시에서도 관련 기업들이 크게 주목을 받아 업계에서는 폴스타의 상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폴스타는 '전기차 기술 플랫폼'으로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전기차 기술 패키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글로벌 완성차에 기술 라이선스 판매 사업 모델도 가능하다. SK㈜는 폴스타와 단순 지분 투자를 넘어 친환경 모빌리티(이동수단)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SK㈜ 관계자는 "SK㈜는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Wason)과 차세대 전력 반도체 제조사 예스파워테크닉스 등 친환경 미래차 시장 핵심 소재·기술부터 그랩(Grab), 투로(Turo) 등 혁신 모빌리티 사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왔다"며 "시그넷 EV 인수와 폴스타 투자 등을 통해 SK㈜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