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첫 방역기획관에 기모란 교수… 드라이브 스루 검사·임시 선별검사소 도입 조언

공유
0

청와대 첫 방역기획관에 기모란 교수… 드라이브 스루 검사·임시 선별검사소 도입 조언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내정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내정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통해 방역기획관직을 신설하고,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첫 방역기획관으로 내정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방역대책을 지원한 예방의학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

기 내정자는 지난해 4월부터 약 1년간 코로나19 방역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과 드라이브 스루 검사법 등 방역대책에 대해 조언을 해 왔고, 올해 2월에는 생활방역(0단계)과 1·2·3단계로 구성된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아이디어를 냈다.

또 선제적인 진단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임시 선별검사소 도입도 앞장서 제안했다.

기 내정자는 감염병 및 백신 접종과 관련한 과학적 개념을 일반인에게 쉽게 설명하고, 정부의 정책 결정 사항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평가하는 등 소통에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양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한양대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을지대 보건대학원 원장, 보건복지부 감염병관리 위원 등을 지냈으며 현재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는 대한예방의학회 메르스위원장을 맡아 당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이었던 정은경 현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일했다.


최영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u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