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인베이스 상장 후 암호화폐 동반 폭락...비트코인 최고점 대비 15%, 이더리움 18% 하락

공유
0

코인베이스 상장 후 암호화폐 동반 폭락...비트코인 최고점 대비 15%, 이더리움 18% 하락

비트코인 이미지. 제공=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비트코인 이미지. 제공=뉴시스
지난주 코인베이스 상장으로 암호화 자산을 기록으로 몰고 간 열광이 주말을 지나면서 비트코인은 2월 이후 가장 많이 하락했다.

야후 파이낸스는 비트코인이 64,869달러에 도달한 지 며칠 만인 18일(현지시간)에 15%나 급락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손실의 일부를 줄이고 19일 오전 8시 25분경 도쿄에서 약 56,440달러에 거래됐다.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이더리움는 손실을 줄이기 전에 2,000달러 이하로 18% 하락했다. 코인게코에 따르면 도지코인만 추세를 꺾고 24시간 동안 7% 상승했다.

주말 폭락은 14일에 코인베이스의 직상장에 대한 열풍으로 모든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열광한 가운데 코인의 전체 시가총액이 2조2250억 달러를 넘어 선 이후에 발생했다.

코인베이스는 뉴욕 증권거래소 보다 많은 680억 달러로 한 주를 마감했다.

갤럭시 디지털 창업자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일요일 트윗에서 "돌아보면 불가피했다."라고 말했다. “직상장에 대해 시장은 너무 흥분했다. 모두 시장이 너무 일방적이라는 신호다.”

사용이 제한되고 펀더멘털이 없는 도지코인은 지난주 토요일 한 시점에 약 500억 달러나 상승했다.

18일 여러 온라인 보고서에서 암호화폐 급락이 미국 재무부가 디지털 자산을 통해 수행되는 자금세탁을 단속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이 있다는 추측이 있었다.
재무부는 논평을 거부했고, 금융범죄 단속 네트워크(FinCEN)는 일요일 이메일 응답에서 "조사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포함해 잠재적인 조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대출 업체 넥소의 공동 설립자 안토니 트렌체프는 “도지코인의 급등, 비트코인의 기록 경신과 주초 코인베이스 상장 이후 ‘파티는 절정’ 이었다. 행복감이 떠올랐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그럴 때 지불해야 할 대가가 있다.”라고 말했다.

트렌체프는 미국 재무부 단속에 대한 ‘근거없는‘ 보고서 외에도 "과잉 레버리지, 직상장 후 코인베이스 내부자들의 주식 매각과 비트코인 채굴자들을 강타한 중국 신장 지방의 대규모 정전"등이 하락 요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결제 수단으로서의 변동성과 유용성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다. 정부들은 투자자 기반이 넓어짐에 따라 해당 부문의 위험을 보다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비트코인이 지불보다 투기수단에 가깝다는 점에서 금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중앙은행 총재는 지난 1월 암호화폐가 ‘재미있는 사업’을 가능하게 해왔다며 범죄 활동을 촉진하는 비트코인의 역할을 목표로 삼았다.

터키 중앙은행은 디지털 토큰이면의 익명성이 ‘복구 불가능한’ 손실의 위험을 초래한다고 말하면서 4월 30일부터 결제 수단으로 암호화폐 사용을 금지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