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억원 차관, "금리 상승 우려에 글로벌 금융시장 발작 가능성"

공유
0

이억원 차관, "금리 상승 우려에 글로벌 금융시장 발작 가능성"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미지 확대보기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정부는 금리 상승으로 인한 가계·기업 부채부담 상승과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기업부담 증가 등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국내외 경제 회복 흐름이 강해짐에 따라 주요 기관들이 성장전망을 상향조정하는 등 경기반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글로벌 경제의 업턴 흐름을 활용,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과 반등에 힘쓰고 대내외 위험 요인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대응이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기업의 부채부담을 분석하고, 취약부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서민금융 공급 확대와 신용등급 하락 기업에 대한 대출영향 최소화 등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일부 수입곡물에 대한 긴급 할당관세 0%를 연말까지 한시적용하고 비철금속 비축물량도 할인 방출하는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응한 부담 완화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했다.

또 글로벌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물가 및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가 크게 불거질 경우 시장이 발작적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선진국에 비해 신흥국 경기회복이 더뎌 신흥국으로부터 자금유출 압력이 확대돼 금융시장에 부정적 여파를 가져올 가능성도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