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암호화폐가 금융 주류가 되면 왜 타격 받나?

공유
0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암호화폐가 금융 주류가 되면 왜 타격 받나?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글로벌(Coinbase Global Inc)의 로고가 나스닥 마켓 사이트 점보트론에 전시돼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글로벌(Coinbase Global Inc)의 로고가 나스닥 마켓 사이트 점보트론에 전시돼 있다. 사진=로이터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가 지난주에 공개되어 몇 일간 변동이 심한 거래 후 약 650억 달러의 가치를 기록했다.

22일 모틀리 풀에 따르면 수수료 수익이 전부인 코인베이스는 지난해 매출이 약 13억 달러로 전년보다 140% 증가했다. 코인베이스는 작년에 3억 2200만 달러의 순이익을 창출했다.
암호화폐가 금융 주류가 되면 코인베이스 주가에는 어떤 영향이 미칠지가 궁금하다.

암호화폐 가격은 변동성이 매우 크다. 극단적인 변동성은 암호화폐를 실제 통화로 거의 쓸모없게 만든다. 비트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쓰는 기업은 거의 확실하게 해당 비트코인을 달러나 다른 실제 통화로 즉시 변환한다.

암호화폐가 실질적인 유용성을 갖기 위해서는 변동성이 식어야한다. 변동성이 사라지면 추측할 이유가 없고 더 이상 빠르고 엄청난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없어진다. 투기가 줄어들면 거래량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감소하면 코인베이스의 수익도 낮아진다.

암호화폐를 사고팔기 위해 과도한 수수료를 지불하려는 한 가지 이유는 엄청난 가격 변동이다. 코인베이스가 청구하는 10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위해 2.99달러를 지불하는 것은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면 가능한 거래가 아니다.

비트코인이나 다른 암호화폐가 실제 사용 측면에서 전혀 가치가 없다면 코인베이스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코인베이스의 막대한 마진을 감안할 때 경쟁자가 회사의 수수료를 낮출 수 있는 여지가 많다.

경쟁은 암호화폐 거래가 고수익 사업이 되도록 남겨 놓지 않는다. 현재 거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온라인 주식 거래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위한 경쟁이 될 것이다.
코인베이스는 다른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지만 암호화폐가 대부분 도박꾼과 투기꾼의 수단으로 남아 있으면 옵션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코인베이스의 사업은 암호화폐가 언젠가 주류가 되어 실제 유용성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달려 있지만, 그 시나리오가 실제로는 결코 실행되지는 않아 보인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오늘날의 현상이다.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의 주류화의 도전과 투기적인 자산으로 남아 수수료 인하라는 경쟁 앞에 놓여 있다. 매우 취약한 상황처럼 보인다.

물론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하게 되면 두 시나리오 모두 실행되지 않고 투자자와 투기꾼의 관심도 사라질 수 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