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 선봬

공유
0

삼성전자,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 선봬

세계 최초 인텔 AI 솔루션 탑재, 쇼파는 물론 양말까지 인식
업계 최초 액티브 스테레오 카메라, 장애물 감지 능력 향상

삼성전자가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한다. 사진은 모델이 삼성디지털프라자 서울 강남본점에서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한다. 사진은 모델이 삼성디지털프라자 서울 강남본점에서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로 사물인식 능력과 주행성능을 대폭 개선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27일 출시한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딥러닝 기반으로 이미지 100만 장 이상을 사전에 학습해 국내 최다 수준의 사물 인식이 가능하다.
냉장고, 에어컨, TV, 소파, 침대 등 집안의 다양한 가전제품과 가구는 물론 반려동물 배설물, 양말, 전선, 유리컵 등 기존에 인식하기 어려웠던 장애물까지 구분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국내 청소기 시장은 1조2851억 원 규모로 2015년(4384억 원)대비 약 3배 가량 성장했다. 이 가운데 무선 스틱 청소기 비중이 25%에서 77%까지 증가하는 등 청소기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다만 로봇청소기는 10%에서 12%로, 2%포인트 성장에 그치는 등 아직까지 성장세가 미미하다. 삼성전자는 무선 스틱 청소기보다 훨씬 편리한 AI 로봇청소기로 시장 확대를 이끌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업계 최초로 ‘액티브 스테레오 카메라(Active Stereo Camera)’ 방식의 3차원(3D) 센서도 탑재해 1㎤이상이 되는 모든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다.

카메라 2개가 마치 사람처럼 공간과 사물을 3차원으로 인식할 뿐만 아니라 ‘패턴빔’을 쏘아 카메라만으로 인식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애물 감지와 공간 인식이 가능하다.

또 최대 1m 거리, 좌우 60도까지 주변 지형지물을 입체적으로 감지할 수 있어 집안 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한다.
로봇청소기는 높이가 1cm에 불과한 낮은 장애물까지 감지한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되는 라이다(LiDAR) 센서를 기반으로 공간 특성에 맞게 스스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해 주행할 수 있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7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사물인식과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가 27일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사물인식과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청소 성능도 강화됐다. 16개 에어홀로 이뤄진 ‘제트 싸이클론’과 디지털 인버터 모터가 강력한 흡입력을 과시하고 한국 마룻바닥에 최적화된 ‘소프트 마루 브러시’가 미세먼지까지 청소해준다.

먼지 비움 과정도 편리해졌다. 청소기가 청소를 마친 후 도킹 스테이션 ‘청정스테이션’으로 복귀해 충전과 함께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우고 청소를 마치기 전이라도 먼지통이 가득 차면 먼지를 비우고 난 뒤 청소를 다시 시작한다.

양혜순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기존 로봇청소기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 아니라 자동 먼지 비움, 펫 케어 서비스 등과 같이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미스티 화이트, 새틴 핑크, 새틴 블루, 소프트 그리너리, 소프트 썬 옐로우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출고가격은 159만 원이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