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1분기 스마트폰이 실적 호조...2분기엔 반도체가 견인

공유
0

삼성전자, 1분기 스마트폰이 실적 호조...2분기엔 반도체가 견인

1분기 매출 65조3900억 원, 영업이익 9조3800억 원 기록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EUV 라인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EUV 라인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 1분기에 9조3000억 원 대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올리는 '어닝 서프라이즈(실적 호조)'를 일궈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과 프리미엄 TV, 가전 판매 호조에 힘입어 시장 전망을 뛰어넘는 실적 호조를 거머쥐었다.
삼성전자는 1분기 경영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65조3885억 원, 영업이익 9조3829억 원을 달성했다고 29일 공시했다.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매출이다.

또한 지난해 1분기(매출 약 52조4000억 원, 영업이익 6조2300억 원) 대비 매출은 18.19%, 영업이익은 45.53% 각각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9조 원 미만을 예상했던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를 크게 웃돌았고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3분기(66조9600억원)에 맞먹는 실적이다.

◇스마트폰·가전이 1분기 실적호조 이끌어


1분기 매출은 디스플레이 비수기 영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과 가전 등에서 펜트업(Pent-up:억눌린) 효과·'집콕'(외출을 자제하고 대부분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것)' 수요 확산으로 전분기 대비 6.2% 증가해 1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반도체는 PC와 모바일 중심의 양호한 메모리 출하량에도 낸드플래시 가격 하락 지속세와 신규 라인 초기 비용 영향, 미국 텍사스주(州) 오스틴공장 단전과 단수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비수기 수요 둔화로 전분기 대비 이익이 줄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가동률 증가 등으로 이익이 늘어났다.

모바일은 플래그십과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증가와 함께 태블릿·PC·웨어러블 등 갤럭시 생태계(Device Eco) 제품군의 확대로 전분기는 물론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네트워크도 해외 5세대 이동통신(5G) 확산 지속으로 실적 호조를 이뤄냈다.

◇2분기엔 메모리 실적도 기대


삼성전자는 이날 “2분기 반도체는 메모리 시황 개선으로 실적 성장이 예상되지만 스마트폰 등 모바일 신제품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실적 둔화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미국 오스틴 라인 중단으로 인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생산 차질 영향이 지속되겠지만 서버 수요 강세 등으로 메모리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계절적 비수기와 부품 부족 영향 등으로 중소형 패널 판매량 감소가 예상된다.

또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조기 출시로 효과를 봤던 1분기와 달리 2분기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1분기 시설투자 9조7000억 원...평택 2라인 양산 본격화


삼성전자가 밝힌 올 1분기 시설 투자 규모는 9조7000억 원이다. 이 가운데 반도체 부문은 8조5000억 원, 디스플레이는 7000억 원이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수요 증가에 따른 대응책으로 평택과 중국 시안 첨단공정 증설과 공정 전환에 투자가 집중됐고 파운드리는 EUV(극자외선) 5나노 등 첨단공정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시스템LSI(고밀도 집적회로)는 국내외 파운드리 협력 강화를 통해 공급을 극대화하고 파운드리는 평택 2라인 양산 본격화를 통한 공급 능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는 OLED 채용률 확대를 지속하고 대형 패널 QD 디스플레이 진입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무선은 폴더블 확산과 중저가 5G 라인업 강화와 함께 태블릿·PC·웨어러블 성장을 통한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국내외 5G 상용화 대응과 글로벌 신규 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