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안업계 '드론 관제 솔루션' 온도차, 왜?

공유
1

보안업계 '드론 관제 솔루션' 온도차, 왜?

에스원·ADT캡스, 관제 플랫폼 적용하거나 사업 철수…드론 규제 따른 통신업계 영향 탓

1일 폐막한 '드론쇼 코리아 2021' 중 SK텔레콤 부스 모습.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1일 폐막한 '드론쇼 코리아 2021' 중 SK텔레콤 부스 모습. 사진=SK텔레콤
보안업계에 드론 기술 도입이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ADT캡스는 모기업 SK텔레콤의 드론 관제 솔루션을 통합 관제 플랫폼에 적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2018년 드론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던 에스원은 현재 관련 사업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드론 사업에 협력하는 통신사의 사업방향에 영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지난달 29일부터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드론쇼 코리아 2021'에 참가해 드론 신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SK텔레콤이 이번 드론쇼 코리아에서 공개한 최신 기술 중에는 드론 사용자가 드론이 수집한 사진과 영상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도 포함됐다.

SK텔레콤의 영상분석 시스템을 활용하면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람, 자동차, 선박을 분별할 수 있다. 또 드론이 촬영한 사진을 촬영 위치, 날짜를 기준으로 정리해 변경된 지리정보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의 드론 관제 솔루션은 ADT캡스의 통합 관제 플랫폼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ADT캡스는 SK텔레콤의 5G 기반 드론 관제 솔루션을 출동 인프라와 연계해 공공 안전과 재난, 산업 시설 보안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출동 인프라 구축은 보안업계의 오랜 화두다. 앞서 에스원도 2018년 드론과 연을 활용한 공중 영상 감시 솔루션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에스원은 LG유플러스와 LTE망을 활용해 드론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2017년 스마트 드론 클라우드 관제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이는 드론 조종기 없이 여러 대의 드론을 운용할 수 있으며 LTE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리의 제한도 없다. 서울에서도 강원도나 제주도의 드론을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에스원에 따르면 이 사업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에스원 관계자는 "드론 사업은 통신사를 기반으로 할 수밖에 없다. 현재 LG유플러스에서 관련 사업의 진척이 없어 드론 관제 사업은 중단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당초 LG유플러스는 통신3사 중 드론과 관련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드론쇼 코리아'에도 그동안 매년 참여해 드론 기기와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으나 올해는 협력사와 마케팅을 지원할 뿐 별도의 부스를 마련하진 않았다.

LG유플러스는 드론 사업에 대해 현재 정부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어 더 진척시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드론 사업은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규제에 막혀 진전을 보이진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드론 실증도시'와 '드론 규제 샌드박스' 등 드론 실증지원 사업을 마무리했다. 9700여회 실증비행을 완료하는 동안 단 한 차례사고도 없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드론 규제 샌드박스 성과는 '드론쇼 코리아'에서 공개된 바 있다.

이어 국토부는 지난 2월 '드론 특별 자유구역'을 지정했다. 제주도와 경남 창원, 충남 태안에서는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환경모니터링을, 교통·물류배송 구역에 인천 옹진 등 3개 자치단체가, 방역 구역에 강원도 원주가 각각 선정됐다.

이 같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증보다 사업화를 추진해야 하는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규제 샌드박스나 실증보다 규제 완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스마트 드론 관제 시스템의 경우 공공기관과 지자체가 수요처였으나 코로나19로 수요처가 늘어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규제 영향으로 사업의 성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SK텔레콤의 경우 드론 솔루션보다는 드론에 부착하는 영상 솔루션이 중심인 만큼 드론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경찰청에 납품하는 솔루션도 드론보다는 경찰차에 카메라를 부착해 실시간 영상을 전송하는 솔루션"이라며 "드론 관제 솔루션은 통신망에 기반해 끊기지 않는 영상을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드론 규제의 영향을 받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