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암호 화폐 시장 활성화 편승 S&P500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는 블록체인 ETF '빅3'는?

공유
0

암호 화폐 시장 활성화 편승 S&P500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는 블록체인 ETF '빅3'는?

암호 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이에 투자하는 수익률 높은 블록체인 ETF 펀드가 주목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암호 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이에 투자하는 수익률 높은 블록체인 ETF 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 ETF(exchange-traded fund)는 블록체인 기술로 사업을 운영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이익을 얻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다. 블록체인은 복잡한 디지털 정보 블록으로 구성되며 은행, 투자, 암호 화폐 및 기타 부문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기술이지만 공간에서 운영되는 많은 회사는 잘 확립되어 있다. 일부 예로는 IBM, 오라클 및 등이 있다. 많은 투자자는 기술과 변동성이 큰 암호 화폐 시장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블록체인에 대한 투자 위험을 경계할 수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암호 화폐와 동일하지 않으며, 블록체인 ETF는 규제 대상 기업의 주식에만 투자하며, 그중 상당수는 암호 화폐가 아닌 대규모 우량 기술 회사다. 이번엔 올해 5월 5일(현지시각) 기준 S&P500의 평균 수익률 49.0%보다 3개의 블록체인 ETF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 변환 데이터 공유 ETF (BLOK)

1년 간 실적: 193.0%/비용 비율: 0.71%/연간 배당 수익률: 1.30%/3개월 평균 일일 거래량: 1,291,956/관리 중인 자산: 13억 달러/개시일: 2018년 1월 17일/발행자: Amplify

BLOK는 블록체인 기술의 개발 및 활용에 종사하는 회사의 주식에 순 자산의 최소 80%를 투자하는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ETF다. 혼합 전략을 따르며 전 세계의 다양한 시가 총액의 가치 및 성장 주식에 투자한다. 이 펀드는 주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및 다양한 금융산업 내에서 운영되는 52개 지주로 구성된다. 이 펀드의 3개 상위 보유 주식으로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 제공업체인 페이팔(PayPal) 금융 서비스 및 디지털 결제회사인 스퀘어(Square)의 클래스 A 주식에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플랫폼 제공업체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MicroStrategy‧MSTR)의 클래스 A 주식이 포함된다.

■ 사이렌 나스닥 넥스젠(Siren Nasdaq NexGen) 이코노미 ETF (BLCN)

1년 간 실적: 100.8%/비용 비율: 0.68%/연간 배당 수익률: 0.48%/3개월 평균 일일 거래량: 119,489/관리 자산: 3억 1,990만 달러/개시일: 2018년 1월 17일/발행자: Siren ETF

BLCN은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연구, 지원, 혁신 또는 활용하는 데 관여하는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NASDAQ 블록체인 경제 지수를 추적한다. 이 ETF는 혼합 전략을 따르며, 선진 기업 전반에 걸쳐 대규모 기업의 성장 및 가치 주식에 투자한다. 상위 3개 보유 주식으로는 디지털 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 산업에 전념하는 멀티 서비스 가맹점인 갤럭시 디지털 홀딩스(Galaxy Digital Holdings)가 포함된다. 이와 함께 가구를 주로 판매하는 인터넷 소매업체 오버스톡 닷 컴(Overstock.com‧OSTK), 독일의 다국적 소프트웨어 회사인 SAP SE(SAP)의 ADR도 보유한다.

■ 퍼스트 트러스트 인덱스(First Trust Indxx) ETF (LEGR)

1년 간 실적: 58.3%/비용 비율: 0.65%/연간 배당 수익률: 0.87%/3개월 평균 일일 거래량: 25,961/관리 자산: 9,280만 달러/개시일: 2018년 1월 24일/발행자: First Trust

LEGR은 블록체인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있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활용, 투자, 개발 또는 보유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Indxx 블록체인 지수를 추적한다. 이 ETF는 일반적으로 순 자산의 최소 90%를 지수를 구성하는 주식에 투자한다. 대부분의 대형주 회사의 성장 및 가치주에 투자하는 혼합 전략을 따른다. 이 펀드는 100여 개의 주식으로 구성되며, 대부분은 금융 및 정보 기술산업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주요 3개 보유 주식으로는 다국적 컴퓨터 기술 회사인 오라클(Oracle Corp)이 포함된다. 여기에다 다국적 기술 회사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머신(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및 그래픽 처리 장치 제조업체 엔디비아(Nvidia Corp)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표현된 의견, 의견 및 분석은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증권에 투자하거나 투자 전략을 채택하기 위한 개별 투자 조언이나 권장 사항으로 간주하면 안 된다. 여기에 제공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다고 믿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증하지 않는다. 콘텐츠에 설명 된 견해와 전략은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시장 및 경제 상황은 급격한 변화를 겪을 수 있으므로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의견 및 분석은 게시일을 기준으로 하며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이 자료는 국가, 지역, 시장, 산업, 투자 또는 전략에 관한 모든 중요한 사실에 대한 완전한 분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