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더현대 서울, '모노클 디자인 어워드'서 리테일 최고 디자인에 선정

공유
0

더현대 서울, '모노클 디자인 어워드'서 리테일 최고 디자인에 선정

자연 채광, 실내 녹색 공원 등을 높게 평가…국내 대표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 꿈 ‘성큼’

더현대 서울이 영국 라이프스타일 잡지 '모노클'로부터 '리테일 최고 디자인상'을 받았다. 사진=현대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더현대 서울이 영국 라이프스타일 잡지 '모노클'로부터 '리테일 최고 디자인상'을 받았다.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이 ‘모노클’이 선정한 ‘2020~2021년 디자인 어워드 톱 50’에서 리테일 부문 최고의 디자인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07년 영국에서 창간된 모노클은 국제정세·비즈니스·디자인 등을 다루는 라이프스타일 잡지로, 글로벌 기업의 최고경영자(CEO)·오피니언 리더 등이 선호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모노클 디자인 어워드’는 올해부터 빌딩‧패키지‧의자 등 인간의 삶과 밀접한 50개 분야에서 ‘삶의 질을 향상하는 즐겁고 유용한 최고의 디자인’을 뽑는데 더현대 서울은 지난해 1월부터 완공된 전 세계의 리테일 시설 가운데 최고의 디자인이라는 평을 받았다.

모노클 측은 더현대 서울에 대해 “리테일의 부흥을 이끌 엄청난 프로젝트”라면서 “세계 최고의 쇼핑센터가 되겠다는 높은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매우 훌륭하게 디자인됐다”고 평가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이 이번 영예를 안은 이유로 자연 친화적인 공간 구성과 고객 중심의 동선 설계를 꼽았다.

실제로 더현대 서울은 12m 높이의 인공 폭포가 조성된 1층 ‘워터폴 가든(740㎡, 224평)’과 실내 녹색 공원인 5층 ‘사운즈 포레스트(Sounds Forest, 3300㎡, 1000평)’ 등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힐링과 휴식의 기회를 선사하고 있다.

특히 천장부터 1층까지 건물 전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건축 기법(보이드, Void)을 도입했고, 자연 채광이 가능하도록 건물 천장을 유리로 제작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더현대 서울은 휴식과 힐링을 위한 면적이 획기적으로 넓은 것이 특징이다. 사진=현대백화점이미지 확대보기
더현대 서울은 휴식과 힐링을 위한 면적이 획기적으로 넓은 것이 특징이다. 사진=현대백화점

또 더현대 서울은 상품 판매 공간을 의미하는 ‘매장 면적’을 줄이는 대신, 고객들이 편히 휴식할 수 있는 공간과 동선을 획기적으로 넓혔다. 건물은 세계적인 건축가 리차드 로저스가 설계했으며 디자인은 캐나다 인테리어 전문 회사 ‘버디필렉’, 영국 글로벌 설계사 ‘CMK’ 등 글로벌 디자인 전문회사 9곳이 맡았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더현대 서울이 2020~2021년 최고의 리테일 디자인에 선정된 것은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시도가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았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선보여 더현대 서울을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