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체인증으로 67개 저축은행 거래 가능해

공유
0

생체인증으로 67개 저축은행 거래 가능해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앱인 'SB톡톡플러스'에서 실명확인을 생체인증으로 간소화하는 서비스인 'SB하나로인증'을 최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앱인 'SB톡톡플러스'에서 실명확인을 생체인증으로 간소화하는 서비스인 'SB하나로인증'을 최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앱인 'SB톡톡플러스'에서 실명확인을 생체인증으로 간소화하는 서비스인 'SB하나로인증'을 최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SB하나로인증' 서비스는 중앙회가 작년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지정받은 혁신금융서비스로 전산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오픈뱅킹 서비스 일정에 맞춰 지난달 29일 고객들에게 선보인 후 안정화 기간을 거쳐 이날부터 본격 상용화된다.
'SB하나로인증' 서비스는 고객이 'SB톡톡플러스'에서 개별 저축은행 계좌를 개설할 때마다 거쳐야 하는 반복적인 비대면 실명확인절차를 한 번 등록해놓은 생체인증정보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완료할 수 있는 금융권 최초의 비대면 실명확인 간소화서비스다.

고객은 생체인증 한 번으로 중앙회 공동전상망에 가입된 67개 저축은행과의 금융거래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SB하나로인증' 서비스 이용방법 동영상은 중앙회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중앙회는 시스템의 안정성 및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서비스 가입자의 실명확인정보를 3개월마다 갱신하게 하고, 갱신되지 않은 정보로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도록 차단하는 등 서비스의 오용 및 남용을 방지토록 했다.

또 대포통장계좌로의 악용 및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가능 시간을 평일 9시에서 18시까지로 제한하고, 최근 알뜰폰 가입자의 대포통장 발생 사례를 고려하여 당분간 알뜰폰 통신사 가입자의 서비스 가입을 제한할 방침이다.

최병주 중앙회 상무는 "모바일뱅킹 앱 기반에서는 금융권 최초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SB톡톡플러스에서만 이용 가능한 업계 특화 금융서비스"라며 "SB톡톡플러스 이용 고객은 통상 다수의 저축은행 계좌를 개설하게 되는데 'SB하나로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존 3~4단계의 실명확인 절차를 반복적으로 수행할 필요없이 생체인증 한 번으로 손쉽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이용 편의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