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국민 60%, "도쿄올림픽 취소해야"

공유
0

日 국민 60%, "도쿄올림픽 취소해야"

지난달 25일 일본 도쿄에서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강행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성화봉송 반대 현수막을 들고 긴자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25일 일본 도쿄에서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강행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성화봉송 반대 현수막을 들고 긴자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도쿄 하계올림픽을 두 달 앞두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올림픽 개최에 적신호가 켜졌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여론조사에서 60%에 가까운 일본 국민들이 올림픽 취소를 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결과는 앞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올림픽을 최우선시한 적 없다"라는 발언 이후 나온 조사 결과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5월 7일부터 9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59%가 올림픽이 취소되기를 원했고, 39%는 개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일본은 5월 말까지 비상사태를 연장하고 코로나19 급증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국민들의 반대 여론은 거세지고 있다.

더욱이 백신 접종률은 선진국들과 비교해 가장 낮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해외 관중을 받지 않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을 만들었다며, 도쿄올림픽이 ‘안전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일본 민영방송사 TBS가 주말에 실시한 또 다른 여론조사에 따르면 65%가 올림픽이 취소되거나 다시 연기를, 37%는 완전히 포기하기를 원했다.
도쿄올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청원서에는 5일 만에 30만 명 이상이 서명했다.

스가 총리는 국회 위원회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더라도 올림픽이 계속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저는 올림픽을 최우선시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저는 일본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다. 우리는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의 운명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다며, 올림픽이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TBS 조사 결과 스가 총리의 지지율은 40%로 올해 들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편 일본 간판 테니스 선수 나오미 오사카는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평생을 기다려 왔지만, 올림픽 개최의 위험성에 대해 신중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