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최대 송유관 '콜로니얼' 이번 주말 운영재개 방침

공유
0

미국 최대 송유관 '콜로니얼' 이번 주말 운영재개 방침

백악관, 러시아와 연관여부 조사중-바이든 대통령, 운영재개 필요하면 추가대책 실시 밝혀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의 석유저장탱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의 석유저장탱크. 사진=로이터
미국 최대 석유파이프라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10일(현지시간) 이번주말까지 영업운전을 실질적으로 재개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나타냈다. 또한 콜로니얼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한 해커집단 다크사이드는 이번 사이버공격이 돈벌이가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콜로니얼은 이번 주말까지 석유파이프라인의 운전을 실질적으로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질적인 재개가 전면복구를 의미하는지는 분명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 9일 시점에서는 주요한 파이프라인이 여전히 정지돼 있지만 석유터미널와 수송거점을 연결하는 소규모 라인이 일부는 재가동했다.
한편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이날 이번 사이버공격이 해커집단 ‘다크사이드’에 의한 범행이라고 단정했다.

이에 앞서 다크사이드는 성명을 발표하고 콜로니얼사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신뉴스에 대해’라는 제목으로 “우리의 목적은 돈벌이이며 사회에 문제를 일으키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요구하는 금액은 언급하지 않았으며 앞으로 사회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해 동료 해커들에 대한 체크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앤 뉴버거 백악관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다크사이드와 러시아정부간에 연관여부를 현재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현시점에서는 러시아가 관여했다라는 증거는 얻지 못했다고 하면서도 ”사용된 랜섬웨어가 러시아에 있다라는 증거는 있다. 대응에 있어 어떤 책임은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콜로니얼의 파이프라인 운영재개까지 걸리는 시간여하에 따라 추가대책을 실시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정부가 콜로니얼에 대해 금전지급 요구에 응하도록 조언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이는 민간부문이 결정할 문제이고 바이든 정부가 현시점에서 어떤 조언도 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콜로니얼의 파이프라인은 미국의 인프라 동맥으로 불리고 있으며 조업중단이 길어지면 여름 휴가기간을 앞두고 가솔린가격이 급등하면서 미국 소비자와 경제에 타격을 줄 우려가 있다.
에너지 어스펙트의 애널리스트는 ”파이프라인이 수일내에 복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루이지애나주와 텍사스주 동부의 정유소에의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미국내 연료재고 수준에 불안은 없다“고 지적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다크사이드는 데이터를 암호화해 시스템을 중단시키는 랜섬웨어를 통해 금전을 요구하고 거점이 알려지지 않도록 구소련 국가에 몸을 숨기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