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솔루스첨단소재, 항공우주용 특수 동박 에어버스에 공급

공유
1

솔루스첨단소재, 항공우주용 특수 동박 에어버스에 공급

복합재 동체에 전기 전도성 강한 동박층 삽입해 낙뢰 피해 예방

진대제 솔루스첨단소재 대표. 사진=뉴시스
진대제 솔루스첨단소재 대표. 사진=뉴시스
동박 제조업체 솔루스첨단소재(구 두산솔루스)가 국내 최초로 항공우주용 낙뢰 방호 시스템(LSP) 특수동박 양산에 성공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제품은 솔루스첨단소재 유럽법인 서킷포일 룩셈부르크(CFL)에서 생산해 유럽 최대 항공기 제작업체 에어버스에 공급된다.
에어버스에 공급하는 특수동박은 CFL의 독자 기술력으로 개발됐다. 비행 중 낙뢰가 발생하면 동체 표면과 탑승객에게 가해지는 물리적인 손상을 방지하는 고기능성 제품이다.

양산되는 특수동박은 전류가 흐르지 않는 ‘복합재’에 전기 전도성이 좋은 소재층을 삽입해 낙뢰로부터 동체를 보호하는 형태로 개발됐다.

최근 항공우주산업 업계에서는 제품 경량화와 신소재화에 집중해 기존에 동체에 사용하던 알루미늄 합금 대신 탄소섬유 복합재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복합재를 사용해 알루미늄과 동일한 강도, 동일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고 중량을 줄여 연료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솔루스첨단소재의 특수동박도 이 같은 최신 트렌드에 맞춰 복합재를 적극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파비안느 보젯(Fabienne Bozet) 솔루스첨단소재 동박사업본부장은 “CFL은 유럽에서 유일한 동박 생산 기지라는 지리적인 이점과 낙뢰 방호 시스템(LSP)에 최적화된 물성을 가진 특수동박을 생산할 수 있다"며 "이번 공급을 계기로 항공우주시장 진출의 포문이 열렸다”고 밝혔다.

한편 유럽에 있는 CFL은 60년 이상 축적해 온 세계 최고 수준의 동박 제조 핵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업체는 항공우주용 특수동박 외에도 5세대 이동통신(5G), 반도체, 스마트카드에 적용되는 하이엔드 동박 등 고부가가치 제품군 포트폴리오와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했다.

솔루스첨단소재 유럽법인 CFL이 제조한 동박 이미지. 사진=솔루스첨단소재이미지 확대보기
솔루스첨단소재 유럽법인 CFL이 제조한 동박 이미지. 사진=솔루스첨단소재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