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 3GPP RAN1 의장 당선…6G 글로벌 선점 토대 마련

공유
0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 3GPP RAN1 의장 당선…6G 글로벌 선점 토대 마련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 사진=삼성전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18일까지 전자회의로 개최 중인 3GPP RAN1(물리계층) 제105차 국제회의에서 김윤선 삼성전자 마스터가 의장에 당선됐다고 12일 밝혔다. 임기는 2년이다.

3GPP는 민간의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협력 기구로 TTA는 1998년 12월 3GPP를 미국, 유럽, 중국, 일본 표준기관 등과 공동 창립해 운영 중이다.
이와 관련해 과기정통부는 차세대 이동통신 및 융합 신산업에서도 글로벌 리더십을 지속해나가기 위해 국내 표준전문가들이 3GPP 등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표준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의장으로 선출된 김윤선 마스터는 2017년도부터 3GPP에서도 기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물리계층(RAN1) 부의장직을 수행하면서 5G 핵심기술 분야 등에 대한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3GPP 5G 표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 평가 받았다.

이번 3GPP 무선접속분야 의장 진출을 통해 우리나라는 초기 5G 상용화 기술보다 더 진화된 기술에 대한 표준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6G에 대한 준비에서도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8월 발표한 '6G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미래 이동통신 R&D 추진전략'에서 6G 주도권 선점을 위해 3GPP, ITU 등 국제 표준화 활동을 적극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