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기업NEWS▶건설연 미세먼지저감 버스정류장, 철도공단 철도신호 교육콘텐츠, 농어촌공사 종합·전문건설 상호진출 허용

공유
0

공기업NEWS▶건설연 미세먼지저감 버스정류장, 철도공단 철도신호 교육콘텐츠, 농어촌공사 종합·전문건설 상호진출 허용

이미지 확대보기

◇건설연, 미세먼지 저감 버스정류장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이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앞 시티투어 버스정류장에 설치한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장. 사진=건설연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이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앞 시티투어 버스정류장에 설치한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장. 사진=건설연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이 미세먼지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을 활용한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장'을 개발했다.

건설연 문수영 박사팀은 버스정류장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고 유입된 미세먼지와 매연 등을 정화할 수 있는 공기정화 시스템을 버스정류장에 적용했다.

건설연이 개발한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장은 식물과 필터를 이용해 공기를 정화, 실외 개방형 공간에서도 최대 50%까지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다.

건설연이 식물을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 기능의 버스정류장 상용화 제품을 개발하고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앞 시티투어 버스정류장에 설치해 측정한 결과, 동일 지점의 실외 공기보다 미세먼지가 최대 60%까지 저감됐다고 건설연은 설명했다.

건설연 문수영 박사는 "상용화된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장을 모듈화 시스템으로 보완하고 다양한 재난 상황에도 유연히 대처할 수 있도록 운영시스템을 보강할 예정"이라며 "버스정류장이 전국 단위로 구축될 수 있도록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버스정류장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철도공단, 알기쉬운 철도신호 교육콘텐츠 제작 배포

국가철도공단 대전 본사 전경. 사진=국가철도공단 이미지 확대보기
국가철도공단 대전 본사 전경. 사진=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이 철도신호 분야 협력사와 관계기관의 교육용 콘텐츠 제공을 위해 그림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알기 쉬운 연동도표' 영상물을 제작했다.

연동도표란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정거장 내 선로모양과 신호장치의 안전조건들을 표시한 도표로, 그동안 연동도표 작성기준에는 전문용어가 많아 협력사나 관계기관이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이에 철도공단은 알기쉽게 제작한 교육콘텐츠를 배포해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철도 시스템분야 교육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 철도신호 분야 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농어촌공사, 건설공사 발주시 종합·전문 건설업간 칸막이 없애

한국농어촌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농어촌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가 종합건설사업자와 전문건설사업자가 서로 상대방 시장에 진출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입찰업체에 대한 심사기준을 개정했다.

이번 개정은 건설산업 업역규제 폐지에 따라 종합·전문건설사업자간에 상호 시장 진출이 가능해진 것에 따른 조치다.

이번에 농어촌공사가 개정 시행한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 세부기준'은 추정가격 3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공사에 적용된다.

먼저 시공경험 평가시 종합·전문건설업자간의 규모와 역량 차이를 고려해 실적 평가방법을 개정했고, 전문건설사업자는 발주청의 시공평가를 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을 감안해 전문건설사업자가 종합공사에 참여할 경우에 시공평가결과 심사항목에 대해 기본점수를 부여한다.

앞서 지난 2월 농어촌공사는 '시설공사 적격심사 세부기준'을 개정해 추정가격 100억 원 미만의 건설공사에 대해서도 종합·전문건설업자간 상호 진출이 가능하도록 발주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된 기준들은 한국농어촌공사 홈페이지 입찰정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은 "이번 심사기준 개정은 농어촌공사가 중점 추진 중인 ESG 경영의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어업·농어촌 분야 건설공사에 역량 있는 건설사업자가 원활히 진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환경을 만드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