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고] 나의 폴란드 현지 취업 성공기

공유
0

[기고] 나의 폴란드 현지 취업 성공기

LG전자 바르샤바 판매법인 이유진 사원






대학 시절부터 다양한 외국어 공부, 해외인턴 경험 등 차근차근 준비

필자는 학창시절부터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 전공인 영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하였다. 특히 러시아어를 심층적으로 배우기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중앙아시아 국가인 카자흐스탄에서 1년 간 러시아어를 공부하였다. 또한, 대학생 신분이었지만 미리 해외근무 경험을 해보고 싶어 베트남 소재 현지회사에서 영업 팀 인턴으로 근무하는 등 다양한 실무 경험도 해보았다. 대학교 졸업반에 들어가 취업을 준비할 때 처음에는 러시아 현지 취업을 계획했었다. 그러나 러시아에 취업할 마땅한 기회가 없어 고민하던 중, 국내 온라인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LG전자 바르샤바 판매 법인 사무직 공고를 보고 지원하였다. 폴란드어는 필자가 공부한 러시아어와 동일한 슬라브어 언어권에 속해 현지어를 수월하게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도 학창시절의 유학생활 및 해외인턴 경험 덕분에 폴란드에서의 현지취업에 두려움 없이 과감히 도전할 수 있었다.

학창시절 경험한 실무 경력을 자기소개서에 최대한 자세히 기재

취업면접이 보통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진행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지원 단계에서 국문 및 영문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특히 대학교 재학시절 참가하였던 '수출전략 프로젝트' 대회 수상 경력,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해외 실무 인턴 등을 경험 등을 최대한 상세히 기재하였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심사, 2차 화상면접으로 이루어졌으며, 두 차례의 면접을 통과한 후 합격통지를 받을 수 있었다. 면접시 중점적으로 고려되었던 부분은 지원자의 타지생활 적응능력과 지원 부서의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관심도 등이었다. 필자가 지원한 직종은 Home Appliance 부서의 Assistant Product Manager직이었는데, 대학 시절 회사 인턴근무 경험이 전반적인 제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직무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일례로, 베트남에 있는 제조 수출회사에서 영업팀 인턴으로 근무했을 당시 한 브랜드를 맡아 생산 및 선적 스케줄을 조율하는 업무를 담당한 적이 있었다. 자재 재고와 생산능력을 파악하고, 바이어의 구매 계획에 맞추어 매주 생산계획을 작성하는 일을 통해서 자재 구매, 생산, 유통까지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었다. 이 때의 경험이 채용 합격에 많은 플러스 요인이 되었다.

LG전자 바르샤바 판매법인 첫 입사 후, 약 1년 6개월 동안 Assistant Product Manager 직으로 근무할 때는 손익, 매출 차감, Sell-out trend 등을 담당하였다. 현재는 물동을 관리하는 Demand planner로 근무 중이며, 구매영업팀 사원으로서 체코와 슬로바키아에 있는 고객사에 납품을 하기위한 한국발 자재 관리, 개발 단계 차종 프로세스 대응, 고객사 납품까지 전체적인 구매 영업 팀 업무를 진행하며 차근차근 현지 업무를 배워나가고 있다.

폴란드 현지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해외 현지 채용은 파견 주재원보다 승진이나 임금 면에서 제한이 있을 수도 있지만, 폴란드 현지 노동법 상 주 40시간 근무, 연간 20∼26일의 넉넉한 유급 휴가 등 소위 과 삶의 균형(Work Life Balance)을 더 추구한다면 현지 취업을 추천한다. 물론 폴란드 현지 임금이 아직까지는 한국이나 서유럽보다 낮은 편이지만, 물가나 교통비 등이 매우 저렴하다는 점이 폴란드 생활의 큰 장점이다. 또한 폴란드는 지리적으로 독일과 체코, 슬로바키아, 발트 국가 등 많은 주변 국가들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주말에 유럽 여행을 자유롭게 만끽할 수 있다. 현지어인 폴란드어를 구사하지 못한다고 해도, 젊은 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가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지 생활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다고 사료된다.

폴란드는 유럽에서도 한국기업들의 투자진출이 매우 활발한 국가 중 하나이다. 폴란드에 투자진출한 한국기업에서의 현지 근무를 희망하는 분은 월드잡 플러스(WorldJob Plus)나 코트라 바르샤바 무역관 네이버 채용카페 등에 등록되는 현지 구인정보를 주기적으로 검색해 보기를 권한다. 또한 조건이 된다면 폴란드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문화를 직접 체험하거나 폴란드어 어학연수, 현지 아르바이트 등 여러 경험을 쌓으면서 동시에 현지 구직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시기를 응원한다.


※ 본 글은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