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버·리프트, 2030년까지 90% 이상 전기차 운행하려면 정부 보조금 늘려야"

공유
0

"우버·리프트, 2030년까지 90% 이상 전기차 운행하려면 정부 보조금 늘려야"

미국 차량공유서비스 리프트(Lyft)는 2030년까지 자사 플랫폼 내 모든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차량공유서비스 리프트(Lyft)는 2030년까지 자사 플랫폼 내 모든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진 = 로이터
우버(Uber)와 리프트(Lyft) 캘리포니아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90% 이상의 차량을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려면 정부의 보조금 지원이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정부의 환경청에 해당하는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5월 20일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하는 법안은 우버ㆍ리프트와 같은 차량 공유 기업들에게 2030년까지 주행거리의 90%를 '배출가스 제로 차량'으로 운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앞서 우버는 2030년까지 배출가스 제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우버를 이용하는 이용객은 차량 예약 때 배출가스 제로 차량에 탑승하는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우버와 함께 양대 승차 공유 서비스로 불리는 리프트 또한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할 계획을 밝혔다.

미국의 비영리 과학시민단체인 UCS(Union of Concerned Scientists)에 따르면 정부 보조금과 예상 전기차 관련 비용을 고려할 때 우버와 리프트가 2030년까지 정부의 규제사항을 충족 시키는데 드는 총 비용은 17억 3000만 달러에 이를 수 있다.

우버와 리프트는 성명을 통해 "현재 정부 보조금은 일반 고소득 백인 근로자들은 EV를 사기에 충분하겠지만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운전자들은 대부분 저소득 근로자들이기 때문에 회사가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는 회사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정부의 EV 차량 구매 지원이 필요하다"이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지난 12월 CARB에 보낸 서신에서 "모든 차량을 EV 차량으로 전환하는 데 드는 바용을 감당하기 힘들다"라면서 "충분한 보조금 없이는 해당 규정이 회사, 운전자, 소비자에게 과도한 부담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캘리포니아 주 상원의원 낸시 스키너(Nancy Skinner)는 "차량 공유 기업들이 탄소 배출량을 증가시켰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EV차량 전환 비용을 대부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관대한 EV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고, 2035년까지 새로운 연소 엔진 차량의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CARB는 배터리 구동 전기차 판매 비율은 2020년 경차 판매량의 1.3%, 2020년 신차 판매량의 6.2%에 불과했다.

CARB는 리프트와 우버의 차량 1마일당 탄소배출량이 일반 자동차보다 50% 이상 높다고 규정했다. 이는 리프트와 우버의 운전자들이 시간의 약 40%를 승객을 찾아 돌아다니기 때문이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