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하마스 로켓 막는 이스라엘 아이언돔의 놀라운 성능

공유
1

[G-Military]하마스 로켓 막는 이스라엘 아이언돔의 놀라운 성능

이스라엘 일간지 예루살렘포스트는 12일 밤하늘에 그으진 빛줄기 사진을 게재했다. 예루살렘포스트느 '아이온돔이 생각한대로 하마스 로켓에 효과가 있는가'라는 제목을 달았다. 이 빛줄기는 팔레스타인 무장조직 하마스가 쏜 로켓탄을 향해 날아가는 아이온돔 요격 미사일이 그린 것이다.

이스라엘군은 11일 트위터에 요격 동영상을 올렸다.
이스라엘 남서부 지중해연안의 도시 아슈켈론에서 아인돔 요격 미사일이 가자 지구에서 날아오는 로켓을 요격하기 위해 빛줄기를 그리며 날아가고 있다.사진=예루살렘포스트이미지 확대보기
이스라엘 남서부 지중해연안의 도시 아슈켈론에서 아인돔 요격 미사일이 가자 지구에서 날아오는 로켓을 요격하기 위해 빛줄기를 그리며 날아가고 있다.사진=예루살렘포스트

이스라엘 육군과 언론 등에 따르면,10일부터 사흘간 하마스는 가자지구에서 1500여 발의 로켓탄을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 등으로 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350발 정도는 불발탄으로 드러났다.나머지 수백 발을 아이언돔이 요격했다.하마스 공격으로 이스라엘 군인 1명을 포함해서 7명이 숨졌다. 하마스 공격에 비해 숨진 사람의 숫자는 적은 것은 그만큼 아이온돔의 요격 성공률이 높았다는 뜻이다.

아이언돔 요격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사진=이스라엘 라파엘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언돔 요격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사진=이스라엘 라파엘


아이언돔은 이스라엘이 적의 방사포 등 장사정포나 로켓 공격으로부터 특정 지역이나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단거리 대공요격방어체계다. 이스라엘 방산업체 라파엘 어드밴스트 디펜스 시시템스와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이 개발했다.

아이언돔을 탑재한 트럭. 사진=이스라엘 라파엘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언돔을 탑재한 트럭. 사진=이스라엘 라파엘


아이언돔 1개 포대는 발사대 3~4개로 구성돼 있다. 바퀴 여섯 개인 트럭위에 5개 네 묶음으로 된 발사관이 설치돼 있다.이 발사관에는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밀봉된 '타미르' 요격 미사일 20기가 탑재된다. 요격 미사일은 길이 3m,지름 16cm, 무게 90kg으로 근접신관을 사용하며 4~70km가 교전거리다. 요격 미사일 가격은 5만~8만 달러정도로 저렴하다.

아이언 돔은 트럭 한 대에 레이더와 요격 미사일 발사대를 일체화했다. 레이더는 로켓이나 야포탄이 발사되면 이를 탐지하고 식별하며 궤도를 추적한다. 표적 데이터가 전투관리체계에 전달되면 전투관리체계는 낙하 충격지점을 예상하고 예상된 로켓 궤적이 인구 밀집 지역으로 떨어지는 심각한 위협으로 판단되면 요격 미사일이 발사된다.

미사일은 수직발사관에서 발사되는 만큼 전방위 대응이 가능하다.

기동력이 뛰어나고 신속 대응능력이 있다. 주야간 전천후 요격 능력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단독 혹은 다층 방어망의 일부로서도 기능한다.

라파엘 측은 요격률이 90% 이상이라고 주장한다. 예루살렘포스트는 "아이언돔은 과거 전투에서 하마스 로켓의 85~90%를 요격했다"고 전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